-
-
지지 않는 대화 - 2,400년간 성공하는 사람들만이 알았던 아리스토텔레스의 대화 전략
다카하시 겐타로 지음, 양혜윤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5년 7월
평점 :
*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사람은 하루에도 수십 만개의 단어들을 사용하면서 타인과 대화를 통해 소통을 하며 살아갑니다. 목적에 따라 일상 속의 가벼운 소재들로 대화가 이루어지기도 하고, 상대방을 설득해야 하는 경우들도 흔히 있고요. 특히나 요즘과 같이 자신이 가진 강점을 통해 자신을 더욱더 뽐낼 줄 알아야 하는 세상에서는 '대화'가 가지는 힘이 더 커지고 있을 텐데요.
오늘 소개할 도서는 단순하게 설득 기법에 관한 것뿐이 아니라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을 탐구했던 작품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을 현대의 언어로 재해석한 도서로, 2400년 전 고전을 현대 시대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풀어냈습니다.
어떻게 말해야 하는가는 물론, 말의 논리, 말을 듣는 청자의 감정이나 말하는 화자의 인격이 함께 어우러진 철학적인 접근법으로 자신만의 확고한 사고를 가지고 다양한 사람들과 공동체적 삶을 이루어 살아가기 위해 갖추어야 할 자세들에 대해서 말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남긴 <수사학>은 사람을 설득하는 데 필요한 핵심 이론과 기술들을 모은 책과 동시에 타인의 설득에 쉽게 흔들리지 않을 수 있는 나만의 강인함을 가질 수 있는 방법 또한 소개되어 있어요.
사람은 다양한 사람들과 공동체적 삶을 그리며 살아가는 생명체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얽혀서 만나기도 하고 때로는 어긋나기도 하면서 그렇게 우리는 관계를 이어나가는데요.
우리의 인생은 매 순간순간 선택의 기로에 선다고 합니다. 선택을 해야 하는 순간들이 많은 만큼 분명히 어려움 또한 공존하기 마련인데요. 이럴 때 우리는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겠지요. 그 속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하기도 하고, 누군가를 도와주기도 하면서 그렇게 우리는 성장해나가는 생명체일 테니까요. 사람은 누구나 혼자서 단독적으로 살아가는 것이 불가능한 존재라고 해요. 위에서도 언급했듯, 누군가에게 도움을 청해야만 하는 순간들도 생기기 마련인데, 어떻게 상대방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할지, 그 소통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루고 있으니 차근차근 읽어보면서 실전에서도 하나씩 활용해 볼 수 있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