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포츠의학으로 보는 필라테스 티칭 바이블 - 필라테스 지도자를 위한 해부학과 자세평가
데비 로렌스 지음, 오은수 옮김 / 프로제 / 2025년 6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30년 이상의 피트니스 전문가 그리고 교육자로서의 경력을 가진 저자는 1987년부터 2002년에 이르기까지 세계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는 피트니스 자격증 기관인 영국의 YMCA Awards에서 지도자, 교육자, 그리고 평가자로서 근무한 이력이 있으며, 현재도 건강과 피트니스 산업에서 컨설턴트이자 작가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번 도서는 크게 3개의 챕터로,
1부, 필라테스 메소드와 지금의 필라테스가 발전된 과정들과 핵심 원리를 바탕으로 필라테스 운동법을 통하여 신체적으로 그리고 종합적으로 피트니스의 모델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고요.
2부에서는 필라테스 메소드에서 강조되고 있는 뼈 구조와 기능, 근육 구조 등에 대하여 척주, 골반대, 견갑대 그리고 골반저 등 뼈의 위치에 따라서 안정성과 그 뼈가 하는 역할을,
3부에서는 필라테스 세션을 구분할 때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 그리고 필라테스 교육 시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 등에 대하여 운동의 효과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필라테스를 다년간 해온 입장에서 한 동작 동작들이 어떠한 과정으로 나의 몸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소개되고 있고, 특히나 스포츠의학계에서의 시선에서 우리의 신체 구조가 해부학적으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지금 나의 몸 상태에 필요한 동작은 어떤 것인지, 그리고 동작을 할 때 조심해야 할 부분들은 어딘지에 대해서 혼자서도 나의 현 상태에 맞게 필요한 동작들을 따라 해볼 수 있다는 것이 이번 도서의 가장 큰 장점이에요.
저의 경우는 허리와 골반에 통증을 많이 느끼는 편인데, 각각의 운동의 시작 자세의 기본기를 배울 수 있고, 운동 순서에 따라서 포인트들이 있어서 필라테스 강사님과 함께 수업을 하는 듯 현장감도 느낄 수 있었어요.
또 한 가지. 응용 동작들을 통해서 조금 더 다양하게, 단계별로 신체 운동의 범위를 넓혀가면서 시도해 볼 수 있어서 책 속의 동작들을 하나하나 따라 해보면서 앞으로도 꾸준하게 실천해 볼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