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헤아리기 수업 - 관계가 버거운 당신에게 필요한 멘탈 퍼스널 트레이닝
우첸 지음, 하진이 옮김 / 시그마북스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요즘 들어 인간관계를 다룬 서적이나 심리한 관련 도서들을 찾는 독자들이 많이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아마 사회 속에서 사람들과의 관계에 치여서 그 어려움을 겉으로 표출하기보다 스스로를 다독일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하는 목적에서 일 테지요. 현대인들이 가지는 큰 스트레스 요인 중 하나가 바로 '타인과의 관계'라는 조사 결과도 있으니까요.

도서 <마음 헤아리기 수업>은 이러한 관계가 힘겨운 사람들에게 필요한 '멘탈 퍼스널 트레이닝'에 관한 서적이에요.

저자 우첸 은 북경사범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취득해 경험이 풍부한 심리상담사로, 마음과 관련한 서적들을 다수 출간한 이력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각자가 가진 서로 다른 외모와 이름처럼, 개개인마다 자라온 환경이 다른 만큼, 경험한 상황들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그러니 사람은 누구나 '독특한 존재'라 표현할 수 있겠지요. 사람들의 내면세계를 '신비로운 검은 상자'라 표현한 저자의 문구에도 공감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그렇게 신비로운 검은 상자는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마주하게 되는 결정과 행동들을 끌어내는 감정들과 생각이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사람마다 가지는 독특성 탓에 각자가 느끼는 세계는 다채로울 테지요. 그렇게 우리는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게 되고, 각자가 가지는 사고관이나 가치관의 다름으로 인해 언쟁이 생기기도 하는데, 저자가 책을 통해 말하는 '마음 헤아리기'란, 자신의 마음속에 또 다른 마음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또 다른 마음'이란 흔히 타인의 마음을 의미하지만, 때로는 자신의 마음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타인의 마음을 헤아리기에 앞서 스스로에 대해서 잘 알고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 된다면 타인의 세계에서도 조금 더 유연하게 관계를 이어나갈 수 있음을 알려주는 책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