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처의 인생 수업 - 살아갈 힘을 주는 불교의 가르침 ㅣ 메이트북스 클래식 22
석가모니 지음, 강현규 엮음, 김익성 옮김 / 메이트북스 / 2025년 4월
평점 :
* 북유럽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한때 많은 걱정, 고민들로 불안함을 느낄 때가 있었다. 어떤 일을 해도 잘 풀리지 않는 것만 같고, 세상 모두가 부지런하게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데 나만 혼자 멈춰 서 있는 듯한 느낌. 분명 나도 무언가를 열심히 하고 있었는데 나 혼자만 세상에서 도태되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때가 있었다. 그때 우연히 읽었던 책을 계기로 머리로 한 대 얻어맞은 듯 깨우침이 느껴졌었다.
그동안 내가 불안하고 무기력했던 이유가 바로 나의 욕심에서 비롯되었다는 것.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세상에는 노력과 최선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것들이 있었는데, 성취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거라는 것, 그 목표를 이루기 쉽지 않은 것이라는 걸 나 스스로도 이해는 하고 있었지만 쉽사리 내려놓을 수가 없었고, 내 욕심 탓에 끝까지 붙잡고 있었고 그로 인해 불안한 마음이 계속해서 커졌고, 성취해나가는 게 보이지 않으니 나는 점점 더 무기력해졌음을 뒤늦게서야 깨닫게 되었다는 것.
나는 어떠한 종교도 없는, 무종교인이지만, 때로는 종교의 힘을 빌리는 것이 필요할 때가 있다는 사실을 또 한 번 일깨워 주었던 책이 바로 오늘의 도서 <부처의 인생수업>이다. 바로 불교의 교조로 불리는 석가모니의 말씀으로, 책 속의 소개 글처럼, 우리들의 삶이란 생로병사가 윤회하는 고통으로 점철되어 있음을 깨닫는 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다. 앞으로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할 때 다시금 꺼내 읽으면서 마음을 다잡아보기에 유용한 서적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