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면서 배우는 심리학 2 : 자존감 혁명 - 마음이 단단하고 내면이 성숙한 사람들의 비밀 놀면서 배우는 심리학 2
최설민 엮음 / 21세기북스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내일은 오늘보다는 조금은 더 단단해질 수 있을까?
사회생활을 하면서 스스로에게 늘 되묻게 되는 질문입니다. 오늘은 어떠어떠한 일들 혹은 어떤 사람 때문에 이렇게나 힘들었는데, 그 일들을 계기로 조금은 더 단단해질 수 있었을까? 마음 깊숙이 자리 잡은 상처를 애써 모른 척하려, 내일의 나에게 조금이라도 용기를 건네고 싶어서 였을까요?

우리의 삶은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세상을 살아가느냐에 따라 달려있다고 해서, 늘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려 노력하지만, 저도 감정을 느끼는 사람인지라, 때로는 마냥 긍정적으로만 생각하는 것이 쉽지 않을 때가 있거든요.
누군가를 탓하고 싶을 때도 있고, 저를 둘러싼 환경들을 핑계 삼아 나의 삶을 부정하고 싶을 때도 있고요.

하지만 그렇게 힘겨운 순간들이 비단 저의 마음에서 비롯된 문제는 아니라는 것을 이번 책을 통해서 다시 한번 깨달았어요. 그리고 어떤 순간에서든 나 자신의 색을 찾기보다, 타인의 시선에서 보일 저의 모습을 신경 쓰느라 저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나중에 후회를 남기는 순간들도 있었고, 불편한 순간들이었지만 애써 웃으며 넘기려던 적도 있었고요.

이번 책에서는 베테랑 심리학자 20인이 알려주는 흔들리지 않는, 단단한 마음을 가지기 위해 필요한 내 마음 사용법을 통해서 나를 위한 자존감 지키기를 시도해 볼 수 있었어요. 어떠한 어려운 순간들이 와도 나 자신을 비난하지는 말자! 그 순간만큼이라도 나 자신에게는 친절하게. 그리고 조금 더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면서 나의 솔직한 감정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방법을 배우고, 나를 불편하게 만드는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 주저하기보다 그 관계에 대해 고민해 보면서 필요하다면 그 관계를 끊을 줄도 아는 사람.

삶을 살아가다 실패하는 순간이 와도, 나 자신을 부끄러워하기보다 나를 보듬으면서 그 어려움을 기회 삼아 조금 더 발전하고 성장해나갈 수 있는 사람.

그 누구보다 내가 주인공이 되어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나마의 삶을 다시 한번 꾸려보려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