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터벌의 정석 -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의 과학
마틴 기발라 지음, 김노경 옮김 / 현익출판 / 2025년 2월
평점 :
* 북유럽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매년 새해 다짐으로 빠지지 않는 요소가 바로 '운동'입니다. 건강한 체력이 삶의 활기를 생성하고, 건강한 체력이 건강한 멘털을 만든다는 말이 있죠. 또 건강한 신체가 뒷받침되어야 꾸준하게 일을 할 수 있고, 사회생활을 할 수 있으며, 돈을 벌어들일 수 있게 되는 것인데요.
하지만, 일이 많아서 혹은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운동을 미루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도서의 저자 마틴 기발라는 말합니다. 그는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과 관련해 100편 이상의 학술 논문을 발표했으며, 그의 연구 결과는 뉴욕타임스, CNN, NBC, 윌 스트리트 저널 등 세계 내로라하는 다양한 매체들에서도 소개되었습니다. 운동과학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마틴 기발라 박사가 알려주는, 오랜 시간의 연구 끝에 밝혀낸 결과들을 바탕으로,
"얼마나 많은 시간을 운동하느냐보다 운동의 강도가 더 중요함"을 강조했어요.
책 속에서 여러 번 강조하고 있는 '인터벌 트레이닝'이란, 폭발적인 고강도 운동과 중간중간의 회복 시간을 결합한 것으로, 전통적인 운동 훈련으로는 대체로 일정 거리를 비교적 일정한 속도로 이동하는 방법으로, 누구든 적은 시간으로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처럼, 운동의 목적이 가장 적은 시간을 들여 가장 높은 운동 효과를 만들어내기를 원한다면, 인터벌 트레이닝 테크닉을 활용하는 것이 이득임을 과학적 연구에서 증명되었다고 합니다. 인터벌 트레이닝에서의 핵심은 '운동 강도를 바꾸는 것'입니다. 힘들게 하다가, 조금 쉬었다가, 다시 강한 강도로 운동을 하고 다시 긴장을 푸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