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본능 스위치 - 고객의 무의식을 사로잡은 히트 상품의 비밀 86
하쿠호도 히트 습관 메이커스 지음, 정문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1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우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많은 물건들을 활용하고, 또 다양한 음식들을 먹고, 다양한 경험들을 하면서 성장하고 발전되어 갑니다.
그 속에서, 유사한 제품이라도 많은 사람들이 찾는 브랜드가 있고, 같은 종류의 음식이라도 그 곳을 방문하기 위해 긴 줄을 기다리면서까지 기다리는 식당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당기는 제품들에는 어떠한 비결이 있을까요?
행동경제학에서는 사람들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인 '넛지(Nudge)'가 있는데, 환경에 조금의 변화를 주어 자연스럽게 특정 행동을 유발하는 방식입니다. 우리 실생활에서도 매일 사용하는 제품들이나 서비스에도 이러한 넛지가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사례들이 존재하는데요.
이번 도서 #본능스위치 에서는 우리의 생활에 녹아들어 고객들의 심리와 감각을 자극해 자연스럽게 구매로 이끌어내는 아이디어들의 사례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흔한 사례가, 바로 카페입니다. 지금은 인터넷과 컴퓨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일할 수 있는 세상으로, 사무실이나 집보다 카페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는 사람들의 집중력을 높이는 '좋은 잡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흔히들 말하는 '백색 소음'이 이에 해당하는 사례입니다. 일정 수준의 소음이 있는 환경에 노출되면 창의적 사고를 담당하는 뇌의 기능이 자극이 되어 집중력이 높아진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실험에 따르면 카페의 백색 소음이 바로 그 일정 수준에 해당하는 소음 환경이라는 것이지요.
또 의류 매장을 떠올려봅시다.
'향기'에 자극을 받아 특정 기억이나 감정을 상기시키는 현상을 '프루스트 현상'이라 하는데, 이 프루스트 효과는 비즈니스적으로는 전 세계적으로 이미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정 매장에 들어갔을 때 특유의 향이 본능 스위치를 자극하면서 해당 브랜드를 떠올리게 되고,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