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사람 되려다 쉬운 사람 되지 마라 - 2500년 동양고전이 전하는 인간관계의 정수
이남훈 지음 / 페이지2(page2)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좋은 사람 = 쉬운 사람? 
한때는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어 내가 조금 불편하더라도 타인에게 맞춰주면서까지 그들에게 좋은 사람으로 남고 싶어 하던 때가 있었어요. 하지만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 줄 안다는 말처럼, 배려를 하고 있었지만 그것을 이해해 주지 못한 채로 오히려 그 속에서 생각지 못한 오해들이 생겨나기도 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가졌던 본연의 색깔이 옅어져 가고 있다는 사실이었어요. 누구나 타고난 기질과 성향이 있는데, 저의 경우는 나 자신보다는 타인에게 맞춰주는 것이 습관처럼 몸에 배면서 정작 나 자신이 무엇을 원했는지 어떤 것을 할 때 행복했었는지에 대해서 조차도 헷갈릴 때가 있었어요.


이번 책에서는 "나를 흔드는 사람들에게서 삶의 #주도권 을 지킬 수 있는 25가지 지혜"들에 언급되었는데요. 2500여 년의 동양 #고전 이 전하는 인간관계를 이어가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었을까요?


삶에 있어 주도권을 가진다는 것은 개인의 삶에도 많은 영향을 가져오는데요. 주도권을 잃게 된다는 것은 저는 개인적으로 "나의 삶에서 확신을 가지지 못하는 때"라고  생각했어요. 자신의 삶에 확신이 없다면 조그마한 일에도 긍정보다는 부정적인 감정에 사로잡히기 쉽고,  더 민감해지고, 그러다 보면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유연하지 못한 채로, 직장에서는 업무에 끌려가는 모습이 보이기도 합니다. 결국은 자신의 목표가 무엇인지조차도 잊게 되는 경우도 생기기도 합니다. 


타인과의 관계를 맺기에 앞서 나만의 확고한 기준을 세우고, 책 속에서 소개된 고전의 지혜들을 내 삶에 흡수시키면서 삶을 발전시키고 성장하는 데 적용시켜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좋은사람되려다쉬운사람되지마라 #주도권 #고전의지혜 #심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