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기회로 본업과 별개로 부업으로 자영업을 함께 운영하게 되었는데, 대한민국은 자영업 생존율이 매해 감소하고 있을 정도로, 경제의 흐름에 취약한 부분 중 하나인데요. 자영업에도 다양한 직군들이 있지만, 저는 특히나 고객과 직접 대면해야 하는 일이 잦다 보니, 어떻게 하면 더 많은 고객을 끌어당길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늘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타 브랜드들의 성공 이력이나 성공담 등을 영상이나 책을 통해 많이 공부하기도 하고요.
자영업을 준비하고, 또 영업을 시작한 이후에도 고민이 많을 때면 찾아 꺼내 읽는 도서가 있는데요. 이번 책 #페이머스 의 저자 #김유진 님의 서적은 빼놓지 않고 구매할 정도인데, 신간이 나온다는 소식에 기대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저자의 전작 도서 <#장사는전략이다 > 나 <#장사이제는콘텐츠다 >를 보면서 자영업 혹은 장사를 하면서 어떻게 영업을 해야 하는 건지 아주 기본기부터 다뤄주셔서 막 시작한 초보 자영업자에서도 영업의 방향을 찾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도서는 자영업자뿐만 아니라, 직장 내 영업사원으로 종사하시는 분들이 읽으셔도 유익하다고 생각을 했었어요. 얼마 전부터 #브랜딩 화하는 단어가 많이 강조되었는데, 장사 또한 자신의 영업장을 어떻게 브랜딩 화하고 어떤 이미지로 고객들에게 각인이 되는가에 따라 가게의 수명이 정해지는 것 같더라고요. 또 요즘에는 온라인을 통해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홍보 방법들이 있어서, 내가 가지고 있는 업장 혹은 목표로 가지고 있는 업종의 본질을 알고 그 방향성을 찾는데 어려움이 느껴질 때 다시금 반복적으로 꺼내 읽으면서 길을 찾아가야 할 것 같아요.
그리고 마케팅이나 브랜딩화와 관련된 서적들을 다수 읽으면서 이번 책만의 강점이 있었는데, 특히 마케팅의 경우 글로서만 읽으면 현실감각이 떨어져서 막상 내 경험에 실천하기 어려울 때도 있는데, 이번 도서는 실무에 맞닿아있어서 조금 더 현실감 있게 그리고 현장감을 느껴볼 수 있어서 창업을 준비하시는 청년분들께서 사전에 영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분위기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받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