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직한 조직 - 멈추지 않고 성장하는 조직의 유일한 조건 ㅣ CEO의 서재 43
론 카루치 지음, 이희령 옮김 / 센시오 / 2024년 10월
평점 :
세계적으로 내로라하는 100여 개가 넘는 기업에 조직과 리더십 문제를 자문해온 저자 #론카루치 는 컨설팅 기업 네이발렌트의 공동 설립자이자 최고관리자이기도 하다.
스타트업부터 비영리단체들과 국가 원수까지, 저자의 고객사에는 #맥도날드 #존슨앤존슨 #씨티은행 #마이크로소프트 #스타벅스 등과 같이 지금까지도 국가를 막론하고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기업들이 대다수이다.
코로나 이후로 다방면에서 크고 작은 변화들이 생겨났다. 우리 사회에도 많은 변화들이 있었는데, 재택 근무를 하는 기업들이 많이 늘어났고, 서로의 의견을 공유해야 하는 회의들도 비대면인 상태로 실행되는 곳도 많고, 자연스레 회사 내 분위기도 달라졌을 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조직의 기본적인 본질은 코로나 이전이나 이후인 지금이나 크게 달라진 것은 없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조직이라 하면, 우리 직장인들이 속해있는 직장도 하나의 조직이 될 수 있겠다. 직장인 뿐만 아니라 학교도 하나의 작은 조직이 될 수 있고, 우리는 공동체 사회 속에서 여러 가지 조직에 속해서 활동을 하고 있다. 일적인 모임이 아니더라도, 같은 관심사나 취미를 가진 동호회도 하나의 조직이니까.
나는 이번 도서를 조직에 속해있는 한 명의 일원으로서, 그리고 앞으로 조직을 이끌어갈 리더로서 어떠한 자질을 갖추어야 할까에 대해서 두 가지 위치에서 서로 다른 시선으로 읽어보았다.
그와 동시에, 지금 내가 속해 있는 하나의 조직 문화에 대해서도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는데, 조직이라는 것이 한 가지의 목표를 두고 모두가 그것을 위해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 모여진 사람들의 모임이라 생각하는데, 과연 우리가 몸담고 있는 조직의 문화는 어떠한가, 책의 제목처럼 정직한 조직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져보았을 때,
"글쎄...?"
기업 내 문화도 중요하지만, 조직을 이끌어가는 리더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많이 배운 듯하다. 유연한 사고를 가진 리더와 함께 하는 팀원들 속에서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창출되는 것은 익히 많이 들어왔다. 이번 도서의 저자와 같은 사고를 지닌 리더와 함께 일을 할 수 있다면... 조금은 더 열린 마음으로 사회를 받아들일 수 있었을까?
#정직한조직 #센시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