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주경제에 투자하라 - ‘우주항공방산(SA&D)’을 통한 우주경제 비즈니스 전략
양현상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9월
평점 :
어릴 적 할아버지 댁 마당에 누워 어두운 밤하늘을 올려다본 적 있다. 어두운 하늘 속에서 반짝반짝 빛나는 별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었고, 그 옆에서 별들을 지키는 듯, 바라보는 동그란 달이 떠 있었다.
"할아버지, 저 달에도 우리와 같은 사람이나 또 다른 생명체들이 살아가고 있을까요?"라고 할아버지께 여쭤봤던 때가 있었다.
-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별은 '지구'라고 부르는 거야. 지구 외에도 많은 별들이 있어. 그것을 '우주'라고 하는 거다."
"제가 할아버지 댁에 놀러 온 것처럼, 여기서 우주로 놀러 갈 수 있어요?"
초등학교도 입학하기 전에 있었던 할아버지와의 일화였는데, 지금은 지구인이 우주를 다닐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실제로 대한민국 국민으로 우주를 다녀온 사람이 있기도 했으니까.
우주 관련 분야라,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분야이지만, 우주산업의 개념들과 앞으로의 발전할 방향성에 대해서 꼼꼼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서 우주 발상 항공과 관련해서 새로운 기회를 찾는 사람들에게는 유익한 자료가 될 것 같다.
최근에는 여러 국가들에서 전쟁 사태 영향으로 방위산업에서 주가가 급상승했던 적이 있는데, 이와 더불어 우주산업과 어떻게 연계해서 기회를 얻을 수 있을까에 대해서도 투자자들 관점에서 바라보는 현재의 모습들이 있으니까, 앞으로의 전망을 예측하고 투자를 준비한다면 좋을 듯하다.
우주산업이라 하면, 일반인의 시각에서 바라봤을 때는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에서 연관이 있을까 의구심이 들었는데, 인공위성의 경우는 어떻게 기후 변화가 일어날지에 대해서 관점을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기후 변화 외에도 보안이나 통신 등 우주 경제를 이끄는 핵심 포인트 중 하나로, 코로나19 탓에 좋지 않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우주 자본 형성과 인프라 개발에는 다방면에 걸쳐 진행이 되고 있고, 역대 최고 규모의 민간 투자가 이루어지기도 했다는 대목에서 앞으로 우주 산업이 어떻게, 얼마나 더 크게 성장할 수 있을지 기대감을 가지게 되기도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투자자들은 '우주'라는 새로운 공간에 대해서 장기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위해 자본을 유치하고 투자하는데 적합한 메커니즘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고, 우주산업 분야에도 민간 업체에서도 이전보다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하니 앞으로의 성장이 더 기대된다.
#우주경제에투자하라 #두드림미디어 #양현상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