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경영 : 소상공인편 - 1000만 소상공인의 경영 위기 극복과 성장을 위한 경영 전략 실전서
황창환 지음 / 라온북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버지 세대에만 해도 어떤 직종보다도 자영업자라고 하면 꽤나 큰돈을 벌 수 있었을 만큼, 자영업에도 호황기가 있었지만, 코로나를 기점으로 자영업자들의 생계를 위협받기 시작했고, 현재 주변 길거리를 돌아보아도 빈 점포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번 도서에 의하면, 최근 4년간 국내의 소상공인 수는 44% 증가해서 720만 명을 넘어섰지만, 같은 기간 평균 소득은 9.3% 감소해 1,900만 원 수준을 웃돌고 있다고 해요. 특히나 비교적 규모가 작은 영세 소상공인들의 경우 소득 감소를 보이고 있고 점점 소득 격차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또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직접 대면하는 것보다 비대면으로 택배로 받아보거나, 배달 플랫폼들이 증가하면서 이 또한 소상공인 수 증가에 영향을 끼쳤으며, 유사한 업종간의 경쟁과 성장 둔화 등으로 전반적인 소상공인들의 소득은 줄어들고 있는 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소상공인들 사이에서의 빈부 격차가 점점 심화되고 있으며 상위 0.1%에 해당되는 업자들의 소득은 증가하고 있지만, 하위 20%의 소득은 하락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소비 경향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가격적인 면에서 저렴한 것만을 추구했다면, 최근의 소비자의 구매 습관은 편리하고, 스스로 느낄 수 있는 만족감이나 경험하지 못한 독특함을 선호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본인의 취향과 가치관에 맞춰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지출하는 경향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또 오프라인 매장에서보다 온라인 쇼핑을 더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소상공인들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소비습관을 잘 파악해서 그들의 선호도에 따라 제품과 마찬가지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만의 창의성이나 독창성으로 다른 소상공인 업자들과의 차별점을 모색해 보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경영 관련해서 다루는 도서들을 보면 일반인들이 읽기에 다소 어려운 경향이 있었는데, 이번 도서는 남녀노소 무난하게 읽을 수 있게 도표 등과 같은 자료들은 물론, 각 분야별로 꼼꼼하게 설명이 포함되어 있어서, 소상공인에 대해 전반적인 모습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컨설팅경영소상공인편 #라온북 #황창환 #소상공인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