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와 함께 짓는 돈나무 농사
김준태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대학에 들어가고, 좋은 직장에 취직해 편하게 살아.'라는 말은 어릴 적부터 수도 없이 많이 들어왔을 겁니다. 이 말도 잘못된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지금의 세상은 오롯이 노동을 통해 벌어들인 근로소득만으로는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얼마 전 신문기사를 통해 접한 소식을 소개할게요. 현재 20대 청년들을 기준으로, 그들이 근로소득으로 벌어들인 돈으로 서울에 자가를 마련하기까지 40년 이상이 소요된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어요. 이것조차도 그들의 월급을 오롯이 저축했을 때에만 해당되는 기간인데요. 우리가 살아가면서 집을 사는 데만 돈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최소한의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해서 생활비 명목이 돈이 필요하고, 또 솔로일 때는 나를 위해서 혹은 나의 미래를 위해서 최대한 안 쓰고 저축한다고 칩시다. 하지만 결혼을 하고 가정이 생기고, 이후에 자녀가 생기게 되면, 지출은 배로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자녀들은 저절로 성장하나요? 먹이고 교육해야 하겠지요?


예부터 유대인들은 그들의 자녀들에게 가장 먼저 알려주는 것이 '경제 습관'이라고 해요. 어린 시절부터 경제 개념을 익혀 스스로 '돈'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스스로 절제하며 절약하는 습관을 만들어주기 위함인데요.


소비와 지출이 생겨나는 어린 시절부터 '돈'에 대한 관념을 확실하게 심어주면, 허투루 소비하지 않는 습관을 만들어갈 수 있겠지요. 경제나 금융의 분야에 대해서는 여전히 무지한 청년들이 많은데, 저를 포함해서요. 이번 도서처럼 어린 시절부터 아이들에게 천천히 알려준다면 부모님들은 자녀들에게 훌륭한 금융 교사가 되어줄 수가 있을 겁니다. 우리 모두가 금융 문맹을 벗어나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는 그날까지!!!
경제에 관해서는 나이를 불문하고 꾸준하게 공부하고 습득해둬야 할, 우리의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 분야인 것 같습니다.



#자녀와함께짓는돈나무농사 #김준태 #두드림미디어 #경제공부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