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룰 - 머니룰을 아는 자, 부를 지배하리라!
에스더 힉스.제리 힉스 지음, 최은아 옮김 / 나비스쿨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머니 룰'이라고 하면, 단어 그대로, 돈 법칙, 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이라 표현할 수 있겠지만, 이번 도서 #머니룰 은 '돈'에 대한 이야기이기보다,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많이 고뇌하게 되는 주제들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일을 하면서 우울감도 최고치에 달했을 때 접하게 되었던 도서인데, 단순히 '돈'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서 더 편한 마음으로 읽을 수 있었어요.

한동안 스스로 자존감도 자신감도 많이 떨어져 있을 때가 있었어요. 불안감도 커졌고 걱정이 많아져 두통을 달고 살기도 했었거든요. 병원을 가도 정확한 병명도 없이, 진통제 먹으면서 두통을 가라앉히곤 했었는데, 이번 도서를 다 읽고 난 지금 다시 생각해 보면, 제가 고통스러웠던 이유 중 하나가 '비교'였던 것 같아요.


나 자신을 하나의 인격체로 보지 못하고, 계속해서 타인과 비교를 하면서 나의 못난 모습만을 지적하게 되고 그렇게 자존감이 떨어졌고, 자연스레 일을 하는 능률적인 면에서도 저조하다 보니, 자신감 또한 하락되었던 게 아닌가 싶어요.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는 우리는 많은 이들에게 '성공'이라는 단어는 '부' 즉, '돈'과 관련된 것들이 많아요. 물론 행복과 기쁨을 느끼는 데 돈이 가장 탁월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그 행복을 계속해서 느낄 수 있는 방법에는 '건강한 신체'를 가지는 것입니다. 살아가며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일은 나의 신체를 통해 이루어지게 되고, 기분이 좋으면 당장 내 눈앞에 주어진 것들이 모두 좋아 보이고, 마음이 즐겁다면, 비록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더라도, 다음을 기약해 볼 수 있는 용기를 가질 수 있을 테니까요.


이 책은 책장 한 가운데 꽂아두고 가끔 불안해지거나 우울해질 때쯤 다시금 꺼내 읽으면서 허전한 마음을 달래보려 해요. 그러면 답답하게만 느껴졌던 이 세상을 조금 더 환하게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 해서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머니룰 #나비스쿨 #에스더힉스 #북유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