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받는 이기주의자 - 나를 지키며 사랑받는 관계의 기술
박코 지음 / 북플레저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기적인 게 아니라 나를 더 사랑하는 것."

사랑에서든 우정에서든 그리고 일에서든, 사람과의 관계에 고민을 많이 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나에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모두에게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하는 것일까? 아니야, 모두에게 좋은 사람일 필요는 없어... 등 타인과의 관계에 많은 고민을 하던 때가 있었거든요. 그때 다른 사람들의 삶은 어떠한 지가 궁금해 우연히 유튜브에 인간관계라고 검색해 본 적이 있어요. 그때 처음으로 알게 되었던 #박코 님의 영상이었어요. 그 영상은 남녀 사이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였는데, 결국 이러한 관계도 인간관계와 별반 다른 것 없이 조금 더 확장되었고, 그 관계를 잇는 매개체가 관심, 우정도 아닌 '사랑'이었다는 점.



박코님의 영상을 보면서도, 이번 도서를 읽으면서도,
사람과의 관계를 잘 유지하기 위해서는 먼저 '나 자신'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어요. 타인에게 좋은 사람이고 싶어 나를 내려놓고 포장하기보다는, 타인에게 나의 색깔을 확실하게 보여줄 때야말로, 서로가 조금 더 유연한 관계를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었어요.
이런 면에서는 어쩌면 우리는 '이기주의자'가 될 수 있겠지만, 장기간으로 바라보았을 때는 나를 지키면서 조금 더 단단한 내면으로 사람을 대하니 조금 더 유연하게 관계를 받아들일 수 있고, 조금 더 나누고 보듬을 줄 아는 사람이 되어갈 수 있겠죠? 그렇게 우리는 사랑받는 사람이 되어갈 거예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사랑받는이기주의자 #박코 #북플레저 #북유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