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외식업 트렌드 Vol.2 - 나만의 먹킷리스트를 찾아서 대한민국 외식업 트렌드 2
김난도 외 지음 / 목새(미래의창)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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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근길, 늘 오가던 길인데, 요즘따라 텅 빈 점포들이 많이 보이는 길, 이전보다 해가 길어졌지만, 비어있는 점포 곳곳에는 어두운 암흑만 가득한데요.


음식도 맛있었고, 가격도 비교적 저렴해서 가족, 친구들과 함께 주말 저녁에 둘러앉아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면서 시끌벅적, 활력을 얻을 수 있어 자주 찾았던 곳. 그곳을 다시 찾은 저를 맞이했던 건 '임대'라는 두 글자.


코로나 탓에 많은 자영업자분들이 문을 닫으셨고, 또 나날이 치솟아 오르는 물가 탓에 인건비, 운영비 등을 감당하기 쉽지 않아 지금 이 순간에도 폐업을 고민하고 계시는 사장님들.

2023년을 기준으로 전국 외식업 폐업률은 평균 10%을 웃돌고 있으며, 서울의 경우 12.4%에 달한다고 해요. 경제는 자꾸만 위축되고 있는데, 인건비나 임대료 그리고 원자 재료 등 비용은 치솟는 것이 원인이지만, 패션업계만큼이나 빠른 유행을 타는 것이 '외식업계'라는 말이 나올 만큼, 사람들의 취향 또한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대만식 대왕 카스텔라, 그리고 탕후루처럼요. 대왕 카스텔라는 정말 시내에 한 곳 건너 카스텔라 집이 있을 정도로 성황리에 인기를 끌었지만, 지금은 어느 곳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워졌으니까요.



그리고 두 번째 변화로는 소비자들이 식생활로 건강을 챙기려는 경향이 뚜렷해졌다는 것입니다. 이전부터 건강에 관심은 있었지만, 코로나 전후로 건강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스스로 평균적인 밸런스를 맞춰서 관리하고자 하는 루틴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트렌드를 건강과 맛의 균형을 맞춰간다는 뜻에서 '푸드 밸런스'라 표현되었는데요.



점점 더 뚜렷해지는 취향과 깊은 정보력이 더해져 점점 더 똑똑해지는 요즘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필요할까요?


7가지 키워드로 알아보는 외식업 인사이트!!!

외식업계를 준비하고 계시거나 종사하고 계신 분들이 최신의 흐름을 파악하시기에 알찬 도서라고 생각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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