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팀장의 리더 수업 - 함께 일하고 싶은 팀장이 되는 최소한의 기본기
이민영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함께 일하고 싶은 팀장이 되는 최소한의 기본기"


어떤 조직생활에서든, 그 팀을 이끌어가야 할
'리더'가 있고, 팀을 보좌하며 함께할 '팀원'들이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리더'란 어떤 존재일까요?
그리고 '리더'로서 가져야 할 덕목은 무엇일까요?


시대가 변하면서 조직의 모습에도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직급 체계 보면, 수직적인 구조가 대부분인데, 최근에는 이 모양새에도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직급 체계 완전히 없애거나, 새로운 체계를 만들면서 조직의 모습에도 변화가 보이고 있는데요.


아무리 조직의 체계가 변한다고 해도, 변하지 않고 남아있는 직책이 있습니다. 바로 '리더'가 되는 '팀장'입니다.

이전의 '조직 내 팀장' 혹은 '리더'라고 한다면,
하위 직급 직원들에게 일을 시키는 모습이 가장 먼저 연상될 거예요. 하지만 지금의 팀장이란 어떨까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세상의 모습만큼, 팀장 또한 많은 공부를 하고, 팀원 관리를 해야 하겠죠.


팀원들은 배울 것이 없는 팀장과는 함께 일하고 싶어 하지 않으며, 그 팀의 성과는 볼 것도 없을 겁니다.


지금의 팀장은, 개인의 성과는 당연하고, 자신이 이끌어가고 있는 팀의 성과와, 팀원들 또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챙겨야 하며, 세상에서 도태되지 않게 자기 관리 또한 철저하게 되어야 합니다.


저자는 인적자원개발을 공부하면서 많은 기업들의 팀장들과 팀원들을 만나보면서, 팀장으로서 팀을 이끌어가는 것에 있어 부담감을 느끼고 저자에게 조언을 요청하는 사람들이 많아, 그들에게 더 나은 팀을 꾸려갈 수 있도록 팀장으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에 대해 조언하기 위함이 이번 도서를 출간할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전에는, 입사하여 사원- 대리- 차장- 부장 등의 순으로 한 팀을 이끌어갈 '리더'의 자리에 섰다면,
최근에는 이루어낸 성과를 토해 갑자기 팀을 이끌어나가야 할 팀장이 되기도 하는데,
각자가 개성이 또렷한 세대들 사이에서 갈등이 발생되는 등 다양한 사례들이 있는데,
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 팀장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들, 그리고 자질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해 주셔서

언젠가 나만의 팀을 꾸린다면, 나는 어떠한 팀장이 되어줄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고민해 볼 수 있었습니다.



#요즘팀장의리더수업 #이민영 #RHK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