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인생 수업 - 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은 당신에게
성지연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 어른의 인생 수업 - 성지연 / 인물과사상사

'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은 당신에게...' 소제목에 이끌려 선택하게 된 도서.

과연 나라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 그리고 무엇을 잘할 수 있는지...

학생의 신분일 때는 공부를 열심히 했었고, 직장인이 되어서는 회사 일을 부지런히 배웠고...

그렇게 어느 덧, 30대. 삶에 있어서 소위 '성공' 이라는 단어가 붙은 분들의 삶의 이야기를

들어오면 공통적으로 나오는 이야기가 한 가지 있죠.

바로 '목표'를 위해 열심히 달려왔다는 것! 그 목표를 위해 달려 목표를 달성했고, 

그러한 삶을 바로 '성공' 이라 표현할 수 있겠죠.


이번 도서를 읽는 내내 과연 나는 어떤 어른일까?

나이만 들었다고 해서 저절로 되는 어른이 아닌, 정말 내적으로 성숙하고 단단한 어른의

모습을 가지고 있을까, 제가 그동안 걸어온 삶에 대해 많이 돌아보았던 시간이었어요.

그런데 저는 아무리 생각을 해보아도 제 삶에 만족스럽다고 표현할 만큼의 뚜렷한 성과는

내질 못하고 있는 것 같은데, 이번 도서의 저자 역시도 본인의 삶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었어요. 


과연 내가 원하는 삶은 무엇일까? 스스로에게 여러 번 되뇌었지만 진정으로 제가 원하는

삶의 방식을 표현할 수가 없었거든요. 


"어른이라고 해서 모두 옳은 선택을 하는 것도, 정답을 알고 있는 것도 아닙니다.

나이가 들었다고 해서 저절로 어른이 되는 것도 아니지요."

순간 순간 제가 살아온 삶에 대해 잘 살아왔을까 의구심이 들 때도 있고, 바쁘게 정신없이

일을 하다보면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에매하게 느껴질 때도 있는데, 지금 현재의 나의 삶의

모습이 명확하게 보이지 않을 때 잠깐 멈춰 우리의 삶을 되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주는 도서라는 생각이 듭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