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다 호르몬 때문이야 - 내 몸과 마음이 달라지는 49가지 호르몬 법칙
마쓰무라 게이코 지음, 이은혜 옮김 / FIKALIFE(피카라이프)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 이게 다 호르몬 때문이야 - 마쓰무라 게이코 / 피카라이프


내 몸와 마음이 달라지는 49가지 #호르몬 법칙!

무기력, 두통, 식욕부진, 피부 트러블까지 당신의 몸이 보내는 신호를 놓치지 마라!


먼저 저자 마쓰무라 게이코 님은 산부인과 전문의로 젊은 세대가 겪는 월경 문제부터

갱년기 장애까지 여성의 일생을 지원하는 진료를 목표로 두고 있고, 월경 주기 관리를

중심으로 한 일본 최대 건강 앱 <루나루나>의 고문을 맡고 있다고 해요.


이번 도서에서 주로 다루게되는 소재는 #호르몬 인데, 주로 여성의 몸에서 호르몬으로

인해 생겨나는 변화들에 중점을 두고 있었는데요.

저는 월경통이 심한 편인데다 최근에는 불순이 있어서 그 부분을 조금 더 자세하게 읽었어요.


월경 중에 분비되는 자궁 수축 물질이 과다 분비되면 진통 같은 통증이 발생하는데 

냉증이나 수축으로 인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고 자궁입구가 좁아져 월경혈이 자연스럽게

빠져나오지 못하는 것도 월경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해요.

특히나 여성분들은 몸이 차면 근육이 딱딱해지기 되는데, 자궁 또한 근육이라 차가워지면

수축이 잘 안될 뿐만 아니라 월경통의 원인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이 골반 내부에 고여

있게 되어, 월경 중에는 원활한 혈액 순환을 위해 몸을 따뜻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월경 불순의 원인으로는 급격한 다이어트나 피로, 불규칙한 생활, 심한 스트레스 등으로

호르몬 균형과 자율 신경이 무너지면서 혹은 자궁과 난소, 갑상샘 질병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컨디션이 떨어지거나, 열이 나는 경우, 식욕부진, 두통, 요통 등 

신체에서 일어나는 증상들이 생각보다 호르몬으로 인해 발생되는 질병들이 많았어요.

신체 뿐만이 아니라 마음(심리) 또한 호르몬의 변화를 받기 때문에,

이를 잘 관찰하고 챙겨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 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