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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회 방지 대화 사전
왕고래 지음 / 웨일북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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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일북으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미운 말은 그것을 뱉는 사람은 물론 듣는 사람조차 속내를 모르고 지나칠 때가 많다. 좋은 의도를 가진 것처럼 들려서다. 듣는 입장에서는 차라리 네 거지 같은 인생을 보고 있으면 딱히 내가 최악은 아닌 것 같아서 안심이 돼.”처럼 분명하게 얘기해주면 좋으련만(그러면 들이박고 싸우기라도 하지) 인생 지저분하게 흘러가고 있는데 널 보고 있으면 그래도 힘이 나. 넌 정말 소중한 사람이야라고 토사물을 정성껏 나열하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묘하게 속이 뒤틀리기 시작할 것이다. 심지어 그는 이런 말을 뱉고 뿌듯한 표정까지 짓고 있다. 찝찝함은 온전히 내 몫. 환장할 노릇이다.

 

어렸을 때는 꽤 까불거리면서 말도 재잘재잘 잘했었다. 그럴수록 실수와 오해 또한 많아졌다. 의도하지 않은 단어 선택과 억양, 표정 등은 꽤 많은 갈등을 불러일으켰고, 점점 입을 닫기 시작했다. 지금은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귀찮아서 속으로만 생각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하지만 아직도 실수는 곧잘 하는 편이어서, 자기 전에 이불킥을 날리는 경우도 종종 있다.

 

[후회 방지 대화사전]은 상대방에게 불쾌함을 줄 수 있는 미운 말, 예를 들어

무슨 안 좋은 일 있어?’, ‘나 때는’, ‘이해했어?’, ‘기분 나쁘게 듣지 마’, ‘내가 너 정도 됐으면’, ‘네가?’, ‘미안하다고 했잖아’, ‘이거 하나 지키는 게 그렇게 힘들어?’

실수와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미운 말들을 모아놨으며, 그 수위는 뒤로 갈수록 점점 세진다. 그렇다고 내용의 순서가 있는 건 아니어서, 본인이 보고 싶은 말들만 골라 읽을 수도 있다.

 

평소 예쁜 말을 하거나, 꼭 그렇지 않더라도 상대를 생각하는 모습이 보이는 사람에게 큰 호감을 느낀다. 이건 아마 반대가 끌리는 것과 비슷한 것 같다. 좋은 말, 좋은 생각을 가지려고 노력해도 아직도 부족한 게 많다. 좀 더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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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배와 혐오 - 모성이라는 신화에 대하여
재클린 로즈 지음, 김영아 옮김 / 창비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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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이 모든 곳에 있을 수 없어

엄마를 만들었다고 한다.

- [응답하라 1988]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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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나보고 맘충이래"

- [82년생 김지영]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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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즘의 도전] 중에서 모성에 대한 부분이 있었다.

우리는 모성이라는 단어를 너무 신성시 여겨서 

그 기준에 못 미치는 사람들에 대한 시선이 좋지 않다고.

미묘한 차이만으로도 엄마라는 사람은 영웅 또는 벌레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다.

마침 창비에서 모성에 대한 책이 나온다고 해서

'좀 더 알아야겠다'는 의미에서 도서지원을 신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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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회와 우리 자신과 관련해 생각하기조차 힘든 일을 모두 어머니에게 떠넘기면서,

과연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일까

.

[숭배와 혐오]는 모성 신화에 대한 비판을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시간대에서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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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건은 생명이 태어나기 전부터 어머니에게 과실을 물으며 법의 냉혹하고 매정한 손길을

임산부 몸속까지 뻗고 있다는 점에서 어머니를 향한 강력한 사회적 처벌인 동시에 

문제의 출발점을 드러내는 악몽과 같은 사례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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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서 소개하는 어느 일화들 중 하나를 소개하자면,

한 여성이 자신의 과실로 자동차 사고를 겪은 후 심각한 장애를 지닌 아이를 낳았고,

이에 대해 아이 대신 자신의 딸을 고소했던 아버지의 이야기가 나온다.

이 일화를 통해 태아 또는 태어나지 않은 아이를 돌봐야 할 임산부에게 

법적 책임을 부여하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인가? 라는 질문을 던진다.

결론적으론 이 사건은 어머니의 손을 들어준다.

위와 같은 상황에 법적 책임을 부여한다면 여성의 선택과 행위에 대한 큰 제한이 걸릴 것이라는

대법관들의 의견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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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책의 기반이 되는 주제들을 문학 작품에서 발췌했다는 것이 이 책의 흥미로운 점이다.

실제로 '엘레나 페란테'라는 작가에 대해서 많은 분량을 할애하여, 

이상적인 모성의 이미지와 정반대의 모습을 보여준다.

엄마에 의해 버림받고 엄마가 남자를 만나는 데 아이들이 이용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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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페란떼의 세계에서 어머니는 자주 아이를 버리고 떠난다. 

글쓰기 그리고/또는 성적 열정을 위해 아이를 방치하거나 망각한다.

아이를 사랑하는 만큼 미워하며, 보호하는 만큼 화를 내고, 이끌어주는 만큼 좌절시킨다.

때로 아이는 어른들이 벌이는 성적인 게임에서 그저 노리개에 불과하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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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은 후 느꼈던 점들은.... 사실 그리 많지 않다.

막상 읽어보니 글의 수준이 만만치가 않아서

개인적으로는 책장을 넘기는 것이 수월하진 않았다.

허나, 읽어나가다보면 눈에 띄는 문장들도 많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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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는 우리가 세상에 들어서는 입구이기에

너무도 당연하다는 듯 사회적 퇴보를 막는 신성한 임무를 짊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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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시선이 지나치면 아이가 괴물이 되고,

충분치 않으면 아이가 온전한 인간의 세상에 들어서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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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어머니에게 완벽함을 기대하는데 어머니라고

그 불가능한 요구를 자신의 아이에게 전가하지 말란 법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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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우리가 외견상 아무 잘못도 없어 보이는 그 지시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깨닫지 못한다면,

어머니의 해방은 없으며 미래의 자손의 삶이 더 나아지리라는 보장도 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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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모든 내용들에 대해서는 수긍하진 못했다.

자신의 아이가 사회에 잘 어울릴 수 있게끔 양육하는 것이 부모의 의무라고 생각하는 사람으로써

아이를 버리거나 심각한 피해를 입혔다 하면 어느 정도 법적 책임도 물을 수 있는 것 아닐까?

라는 생각을 잠시 해봤다.

나는 아직 부모가 아니기에 내가 모르는 고충들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직은...

모성이라는 개념을 머리로만 이해하기엔 쉽게 받아지지 않는 부분이라는 생각이 크게 들었다.

하지만 내 엄마에게, 또는 내 자식의 엄마가 될 사람에게

너무 가혹한 잣대를 세우지 않기 위해 계속 의식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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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나의 책 - 독립출판의 왕도
김봉철 지음 / 수오서재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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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수오서재로부터 지원받은 도서를 바탕으로 쓴 글입니다.






종이에 단 한 줄의 이력으로도 적히지 못할 것 같은 이야기들을 적었습니다.

학력도 경력도 없습니다. 이렇다 할 이력도 없습니다.

어떠한 성장 과정을 지내왔으며 자신의 장점은 뭐라고 생각하는지 묻는다면 

그냥 웃을 뿐입니다.

일단은 살아왔다. 그리고 가끔은 숨도 쉰다.


[작은 나의 책]은 김봉철 본인이 글을 쓰게 된 계기에서부터 독립출판을 한 그 이후까지

일련의 과정과 경험들에 대해 쓰여진 책이다.

글은 시간의 흐름대로 나열되어 있으며, 

중간에 독립출판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간단한 설명이 적혀있다.

표지를 보면 '독립출판의 왕도'라고 쓰여있지만, 

개인적으론 '내가 쓴 책을 내가 만드는 일에 대한 묵묵한 기록'에 더 가까운 책이라 생각한다.

에세이라는 것이 결국엔 본인의 경험과 생각을 남기는 것 아니겠는가.


내가 살아왔던 나의 삶들이, 누구도 들여다보지 않을 것 같던 빈곤한 나의 이력들이

문장과 문단의 형태로 페이지에 하나씩 실릴 때마다, 

나는 두려움이 섞인 묘한 즐거움을 느꼈다.


글을 쓰는 것...이라면 좀 거창한 말인 것 같고, 기록에 대해서 얘기해보려 한다.

첫 시작은 초등학교 일기에서 시작한다.

줄노트 기준으로 7줄은 채워야 선생님의 통과를 받을 수 있었지만, 글 쓰기엔 소질이 없었다.

2배 가까이 되는 띄어쓰기를 해도 4줄이면 그날 소재가 다 떨어져서 꽤 애를 먹었던 기억이 있다.

그럴때마다 '아...... 쓸 말이 다 떨어져버렸다......'라고 쓰며 꾸역꾸역 할당량을 채웠다.

자발적인 행동도 아닐 뿐더러 일기 속 내용을 친구들 앞에서 큰 소리로 읽었던 선생님의 

무책임함 덕분에, 솔직한 내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글을 쓰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다.

누군가는 새해가 될때마다 다이어리를 사는 바람에 다이어리 수집가가 돼버리기도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남의 일. 나와는 무관한 일이었다.


무엇을 써야 할까, 쓴다고 해서 누가 와서 읽어보기는 할까.

나는 의아했지만, 그냥 게임을 하다 계속된 패배에 지쳐 

잠시 숨 돌릴 틈을 찾았을 뿐이라 큰 의미는 두지 않았다.


글을 쓰기 시작한 건, 독후감에서부터 였다.

읽을 때는 좋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 기억들이 사라지기도 하고

남는다 하더라도 뒤죽박죽으로 섞여버리기에 정리가 안되는 기분을 많이 받았었다.

어느 날 아는 형이 독후감을 써보라는 제안을 했었고, 나는 응했다.

대신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이 되어야 한다. 이게 조건이었다.

혼자만 보는 글은 자유롭지만 신경을 잘 쓰지 않게 된다. 그러면 글 쓰는 실력이 늘지 않는다.

네이버 블로그는 그렇게 시작하게 됐다.

초반에는 뭔가 최대한 잘 쓰고 싶어서, 각 책에 대한 주제에 대해 썼다 지우길 반복했다.

그건 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가능하다는 걸 시작한 지 몇달이 지나고 나서야 알게 됐다.

책을 가볍게 읽는 나로썬 어려운 작업이었다. 덕분에 끈기는 약해졌고 열정은 식어갔다.


나는 그저 밤하늘의 별 하나를 종이에 옮겨 담고 싶었을 뿐인데 손만 뻗으면 

잡을 수 있을 것만 같던 그 별들은 사실 누구보다 거대하며 

또 무엇보다도 멀리 있다는 것을 깨달은 순간에는

이미 나는 모든 것으로부터 멀어져 버린 것은 아닌가.


그 후로는 책에 대한 내용보단 내 생각을 적기 시작했다. 모든 일의 원동력은 흥미라 생각한다.

나는 책을 분석적으로 파고드는 것보단 읽고나서 느꼈던 부분들을

자유롭게, 설령 그것이 책과는 먼 내용일지라도, 쓰는 것이 더 좋았다.

좋은 문학을 만나면 감성적으로 변하는 내가,

좋은 비문학을 만나면 신선한 충격을 느꼈던 내가,

좋은 에세이를 만나면 공감과 함께 나를 다듬을 수 있었던 내가 좋았다.

어렸을 때 상처입었던 마음이, 차마 그때는 할 수 없었던, 나에 대해 쓰는 것이 좋았었다.

사실 처음부터 좋았었지만 지금까지 나와는 먼 일이라고 치부하며 살았던게 아닌가 싶다.

기록은 그렇게 하여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현재는 블로그보단 인스타그램을 통해 독후감을 쓰고 있다.)


글을 쓰는 일을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이유 중 하나는 

다른 사람들이 내가 쓴 글을 읽고 나를 판단하는 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물론 문장력이나 어휘의 부족함을 걱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쓴 글을 읽고 내가 겉으로는 멀쩡한 척하지만 

사실은 얼마나 뒤틀리고 비비 꼬인 인간인지,

혹은 나의 생각의 깊이가 얼마나 얕고 하찮은지, 

때로는 정말로 얼마나 사소한 이유로 짜증을 내는 사람인지를

알게 되는 걸 두려워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저자는 본인의 기록을 책으로 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줬지만,

난 거기까지 할 생각은 없다. 다만 나에 대한 기록은 독후감이란 명목으로 이어나갈 것이다.

씀으로써 다듬어질 나 자신을 위해서.


좁은 방 한편에 쌓여 있는 책을 바라보며 말을 건넸다.

나도 예전엔 너처럼 성격이 내성적이고 사람들한테 말도 잘 못 걸었는데 지금도 그래.

그래도 너는 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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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해빙 - 부와 행운을 끌어당기는 힘
이서윤.홍주연 지음 / 수오서재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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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가 되기 위해 영적인 존재를 만나면서 얻게 된 깨달음.

[더 해빙]을 요약하면 요 정도가 될 것이다.


깨달음이란 한 마디로 ‘Having’을 뜻하는데, 책을 읽으면서 이해하기로는

‘현재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만족하며 결정하는 것.’ 이었다.

무슨 말인지 직감적으로 알기가 쉽지 않다.


예를 들면 이런 것이다.

백화점을 둘러보다 마음에 드는 신발이 보였다.

매장에 들어가서 천천히 둘러보니 정말 예쁘다. 모두가 탐낼만한 물건인 듯 하다. 

이럴 때 Having을 적용해보자.

첫째, 이 신발이 정말 필요한가? 

예쁘긴 예쁘지만, 내가 현재 가지고 있는 옷들과 매칭 해보면 어울릴만한 디자인인가? 

아니면 내려놔라. Having 신호등에 빨간불이 켜진 것이다.

둘째, 아무리 생각해봐도 필요할 것 같다. Having 신호등에 초록불이 켜졌다.

하지만 생각보다 비싸다. 살 수 있는 돈은 있지만, 고민이 된다. 

Having을 적용해보자.  

‘내가 이 신발을 살 정도의 돈이 있어서 다행이다.’ 현재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감사해한다.

이제 카드를 계산대에 직진시키자.


이렇게 소비를 해보면 정말로 내게 필요한 물건만을 소비하게 되고,

소비의 순간에는 망설임이 없어진다. 이제 그 물건을 통한 만족감을 느끼면 된다.

내가 이해한 Having은 이런 것이다.


‘현재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만족하며 결정하는 것.’


이건 소비에 대한 순간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결정의 순간에도 쓸 수 있을 것이다.

하루 공부를 마치면서 ’오늘 정말 열심히 했구나.‘ 만족감을 느끼고

’좀 더 해볼까?‘ 라는 생각이 들 때 Having 신호등을 통해 멈출지 또는 더 나아갈지를 결정한다. (나라면 무조건 빨간불이다.)

올바르게 Having을 실천한다면 행운과 함께 부가 따라올 것이다.


300 페이지가 넘는 분량을 가지고 있지만, 꽤 빠르게 읽혀 나갔다.

무엇보다도 글자의 크기 및 줄 간격이 넓어서 좋았다. 내가 참 좋아하는 스타일이다. 

내용도 그리 어렵지가 않았다.

저자가 영적인 존재를 만나 고민을 말한다. 영적인 존재가 대답해준다.

저자가 실천하고 깨달음을 얻게 된다. 

이 책을 이루는 포맷이다. 영화로 보면 [예스맨]과 비슷한 느낌일 것이다.

세상을 부정적으로 살아온 짐 캐리가 예스 프로젝트를 통해 긍정적인 사람으로 변한 것처럼.


책을 읽으면서 ’나에게도 Having의 순간이 있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있었던 것 같다. 때는 대학교 졸업반 2학기였다.

하나둘씩 면접을 보기 시작하고, 심지어는 이미 취업을 한 친구들 속에서

나는 그러지 않았다. 이런 나에게 답답함을 느끼는 친구도 있었다.

당시 나도 이런 내 모습을 이해하지 못했다. 그냥 이력서를 넣고 싶지 않았다.

친구들이 이력서를 넣고 면접을 보고 취업을 하는 곳들은 나에겐 Having의 빨간불이었다.

시간이 지나고 어느 정도 내 마음의 정리가 된 이후에는 이력서를 넣고 면접을 보기 시작했다. 

졸업한 지 1년 만에 취업에 성공했다. 남들보다 늦었지만 분명 Having의 초록불이었다. 

그 후에는 회사 내에서 좋은 사람과 많은 경험을 했고, 지금도 하고 있는 중이다.

Having의 초록불을 인지하고 나아감에 의해 여러 행운을 맞이할 수 있었다.

(하지만 회사 자체에 대해서는 100% 행운이라 말하긴 힘들다. 불행과 반반 정도?)


책의 후반부에 보면 ’Having에 있어서 간절함을 가지면 안된다.‘라고 말한다.

간절함은 결핍에서 오는 감정이기에, 편안함을 추구하는 Having과는 맞지 않는다고 한다.

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

그 당시 나는 꽤 간절했었다. 

간절했기에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고민할 수 있었고,

그 답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달려왔기 때문이다.

혹은 내가 겪은 일들이 진정한 Having이 아닐 수도 있다.


Having은 물살에 떠밀려가듯 편안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언젠가 행운과 그에 따른 부가 올 것이다.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마음을 비워둔 채 지금의 나에게 집중한다면

언젠가 좋은 일들이 일어날 것이라고 믿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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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2 - 현실 편 : 철학 / 과학 / 예술 / 종교 / 신비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개정판) 2
채사장 지음 / 웨일북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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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 대화를 위해서 필요한 최소한의 지식이란 무엇인가?

답부터 말하면, 그것은 내가 발 딛고 사는 '세계'에 대한 이해다.

세계에 대해 이해하게 되면 그때서야 세계에 발 딛고 있던 '나'를 이해하게 된다.

그리고 깊어진 '나'에 대한 이해는 한층 더 깊게 '세계'를 이해하는 토대가 된다.

나에게 보이지 않고 숨겨져 있던 세계에 대한 이해.

이것이 지적 대화의 본질이다. - p9


현실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와 세계 속에서 살고 있는 '나'.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2]은 나에 대한 이야기다.


대학생이 되고, 입대를 하고, 직장인이 되었다.

20살 이후로의 삶은 다양한 사람들과의 만남이었다.

그들은 각자 다른 환경에서 자라왔으며, 자신들만의 세계를 갖고 있었다.

세계와 세계가 만나면 조화로움이 될 수 있고 분열이 될 수도 있다.

그 변화 속에서 온전한 나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쉽지 않았다.

뿌리는 뽑히진 않았지만 휘둘리는 건 비교적 쉬웠다.

그 누구에게도 흔들리지 않을 나만의 세계, 나만의 진리를 찾아야했다.


---


책은 진리에 대한 개념들을 <철학> <과학> <예술> <종교> <신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철학>

진리에 대한 두 가지 태도, '절대주의'와 '상대주의'를 중심으로 하여

역사 속 철학자들이 진리에 대해 어떤 태도들을 취했는지 볼 수 있다.


<과학>

진리의 유력한 후보인 과학이 어떻게 발전했는지를 볼 수 있다.

고대와 근대 초기에는 그 영향력이 미비하지만, 

근대 후기를 지나면서 수학적 기반을 갖추게 된다.

만유인력의 법칙, 상대성 이론, 양자역학 등 실험과 관찰을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를 

객관적으로 마주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예술>

철학과 과학보다는 영향력이 낮긴 하지만, 

개인의 내면에 심오한 울림을 준다는 면에서는, 진리의 후보로 볼 수 있다.

예술에는 크게 시간적 예술(음악)과 공간적 예술(그림)으로 나눌 수 있고

책에서는 공간적 예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예술이 어떻게 변화하고 그에 따른 작품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왜 현대미술은 이해하기가 어려운지를 보여준다.


<종교>

나만의 진리를 결정하는 요인 중 종교를 빼긴 어렵다. 

베다, 불교, 힌두교의 동양적인 종교와 

유대교, 그리스도교(기독교), 이슬람교의 서양적인 종교가 있다.

둘의 차이는 신의 존재에 대한 것이다.

이 세상에 신은 한 명 뿐이다(서양)과 여러 명이 존재한다(동양)으로 나눌 수 있다.


<신비>

철학, 과학, 예술, 종교는 우리가 체험할 수 있는 것들이다.

'신비'는 우리가 체험할 수 없는 '죽음'에 대해 시작하여 

죽음과 땔 수 없는 '삶'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은 '세계'를 다섯가지 개념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으로 나누었다.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2]는 '나(진리)'를 다섯가지 개념

(철학, 과학, 예술, 종교, 신비)으로 나누었다.

이 10가지 개념들은 서로 다른 분야인 것 같지만, 

보이지 않은 끈으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개정판이 나온 기념으로, 5년 만에 책을 다시 읽었다.

그 당시 읽었을 때보다는 여러 사람들과 여러 책들을 겪으면서 알게된 지식들이 몇가지 있어서

술술 넘어가는 부분도 있었고, 언제나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었다.

나는 아직 모르는 게 많았다. 당연하게도.

이 책들은 지식에 대한 안내서이다. 

모르는 것이 있으면 다른 책을 읽어보면서 알아가면 된다.

독서를 해야겠다고 마음먹은 이유이기도 하다.

그래서 나는 이 책들을, 책의 저자를 좋아하고 존경한다.

그 마음은 아직 유효하다는 것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나올지 모르겠지만, 신간이 나온다는 기다림을 안고 살아갈 수 있으니.


이책이 당신이 살아갈 인생의 편리한 지도가 되길 바란다.

이 지도를 들고서 어디를 가든, 누구를 만나든 대화하고 위로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

인생의 의미와 깊이는 타인과의 대화 속에서 비로소 빛을 낸다. - p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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