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의 정원에서 I LOVE 그림책
캐린 버거 지음,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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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겉표지가 작품처럼 아름다워요. 책에 따라 종이 표지 그림과 하드 커버 표지 그림이 같은 경우도 있지만 이 책의 경우엔 그림이 달라서 표지를 통해 밤의 아름다움을 다르게 느껴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개인적으로 밤이라고 하면 어둡고 조용하고 때로는 무섭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이 책을 보고 나면 밤을 다른 느낌으로 볼 줄 아는 눈이 생기는 기분이예요.

밤과 너무나 잘 어울리는 반딧불이예요. 반딧불이 모여 이루는 빛은 마치 그림 같아요.

저의 로망 중 하나도 깜깜한 밤에 반딧불이 모여 이루는 모습을 실제로 꼭 보고 싶어요. 기회가 된다면 아이들과 함께 본다면 잊지 못할 추억이 될 듯해요.

밤하늘 아래 고양이와 들판에 누워있는 소녀의 모습이 부럽네요. 쏟아질 듯한 별과 고용한 밤이 어우러져 여름밤의 향기가 느껴지는 기분이예요. 요즘은 아이들이 도시에서 밤이 되어도 별을 구경하기가 쉽지 않은데 책을 통해서라도 별을 느낄 수 있어 아이들이 좋아하네요.

누군가에겐 잠을 자고 나면 지나가는 밤의 시간이지만 그림책 속 고양이와 박쥐에게는 다양한 활동을 하며 활기찬 저녁의 시간을 보내는 중이예요. 밤이면 모든 것이 멈춘 듯한 느낌이 들지만 그 속엔 또다른 세계가 펼쳐지고 있단 생각이 드는 그림이예요.

작가는 밤을 사랑하는 사람이 틀림 없는 듯해요. 밤을 너무 아름답게 표현하고 있음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그림들이예요. 밤에는 밤만의 아름다움이 묻어 있어요.

얇은 초승달도 꽃도 나뭇잎도 거미줄도 아침과는 또다른 느낌을 자아내고 있어요.

밤에 꽃들이 자신의 아름다움을 더욱 뽐내고 있는 듯해요.

보름달이 강렬해요. 마치 태양처럼요. 낮엔 태양에게 가려져 보이지 않던 달이 저녁이 되니 자신의 존재감을 강렬하게 드러내요. 달이 이렇게 아름답다는 걸 저녁이 되어야 볼 수 있어요.

대게 우리는 밤에 나는 특정한 소리가 귀신소리라 지레 겁을 먹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책에선 여우들이 집으로 가는 소리라고 바람이 숲을 지나가는 소리라고 표현해요.

스산하게 느껴졌던 소리가 갑자기 사랑스러워지는 느낌이예요.

이제 여자아이는 밤을 한껏 느낀 뒤 고양이와 함께 잠에 빠져들어요.

매일 돌아오는 밤이지만 밤도 각자의 색깔과 개성이 있음을 느낄 수 있어요. 아이들에게 밤만 되면 자라고 잔소리 하던 저의 모습을 조금은 반성하게 되어요.

잠들기 전에 아이와 함께 밤하늘을 올려다보고 밤의 소리도 들어보고 밤의 자장가를 들어 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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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온 주먹이
이영경 지음 / 다그림책(키다리)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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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이야기 주먹이에 비해 돌아온 주먹이는 조금 더 성장한 주먹이의 느낌이예요. 주먹이가 세상 밖을 구경하기 위해 주머니 속에서 나왔다가 소와 물고기에게 잡아 먹혔다가 다시 집으로 돌아오기까지의 에피소드도 재미있었는데 돌아온 주먹이는 어떤 이야기일지 기대하며 읽기 시작했어요.

주먹이 머리인 줄 알았는데 자세히 보니 똥이 주먹이 머리위에 올라가있어요.

돌아온 주먹이 역시 여전히 주먹처럼 작은 아이였어요.

아이들은 어떻게 꽃에서 아이가 자고 있을 수 있냐며 신기해하며 정말 인형처럼 작아야 가능한 일이겠다며 이야기하네요.

길고양이가 주먹이네 오이를 먹는 것으로 이야기가 시작되요. 고양이가 오이를 좋아하는 것이 재미있네요. 아삭아삭한 맛을 아는 고양이겠죠. 주먹이는 고양이보다 더 작은 크기 인 것 같아요.

도토리를 가지고 노는 주먹이를 본 잉어가 주먹이에게 재미있는 구경을 시켜주는 척 하며 주먹이를 삼켜요.

삼켜진 주먹이는 그 뒤로 어떻게 되었을까요

낚시꾼에게 잡힌 잉어 뱃속에서 주먹이의 목소리를 듣게되어 낚시꾼이 배를 갈라 주먹이를 꺼내줘요. 그 틈을 타 주먹이는 감사의 인사를 남기고 다른 곳을 향해 걸어가요.

앞으로 또 어떤 일이 생길지 궁금해지네요.

이번엔 풀 속에서 놀다 풀을 뜯어 먹는 소에게 잡아 먹히게 되요. 소의 배 속 이 곳 저 곳을 누비다가 소의 똥과 함께 다시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되요.

크기가 작아 많은 일들을 겪게 되는데 그때마다 씩씩하게 잘 해쳐나가는 주먹이예요.

이번엔도 소의 몸 구석구석을 돌다 똥이 나올때 함께 휩쓸려 밖으로 나오게 되요.

주먹이는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많은 친구들을 만나게 되고 친구들과 함께 집을 찾아 나서요.

소의 몸 속에서 나온지 얼마안된 주먹이 머리위에 똥이 묻어 있네요.

머리 위에 똥이 마치 주먹이의 머리처럼 자연스러운게 재미있어요.

주먹이는 개구리, 잉어등 많은 친구들과 함께 집을 가며 또 다른 여정을 겪어나가요.

친화력이 좋은 주먹이같지요.

그 뒤로 또 어떤 일이 주먹이에게 일어날지 기대하며 끝까지 재미있게 읽은 것 같아요.

우리 아이들도 크면 클수록 다양한 많은 일을 겪어 나갈텐데 그때마다 주먹이처럼 단단하게 잘 커나가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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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 쑥 지혜 쑥쑥 옛이야기 : 어휘력 확장편 문해력 쑥 지혜 쑥쑥 옛이야기
한순 지음, 강나래 그림 / 어린이나무생각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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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난 옛이야기와 함께 문해력과 어휘력을 자연스레 배울 수 있는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아이들은 책 표지를 보며 자신들이 알고 있는 옛이야기를 이야기 하기 시작했어요.

작가의 말로 책이 시작되는데 옛이야기는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이 재미있고 즐겁게 읽히는 장점이 있는 것 같아요.

많은 옛이야기 중에 재미있는 스토리를 고르기 위해 정말 많은 고민을 하셨을거란 생각이 들었어요.

차례를 보며 어떤 이야기를 먼저 읽을지 아이들과 이야기를 해보고 각자 보고 싶은 제목을 이야기 해보았어요.

첫째는 주먹이를 고르고 둘째는 호랑이보다 무서운 곶감을 골랐어요.

순이할머니가 옛이야기를 별이에게 읽어주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옛이야기는 할머니, 할아버지에게 들어야 더 재미있고 집중이 잘되는 신비한 마법이 있는 것 같아요.

처음 읽은 옛이야기는 첫째가 고른 주먹이예요.

그림을 보며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 서로 이야기를 주고 받아 보았어요.

첫째는 제목이가 주먹이니 아이의 키가 주먹처럼 작은 것 같다고 이야기하고 둘째는 소가 작은 아이를 잡아 먹는다며 깜짝 놀라했어요.

주먹이는 제목처럼 주먹처럼 작아 붙여진 이름이예요. 주머니 속에 있던 주먹이가 바깥세상 구경을 위해 잠시 나왔다가 겪게 되는 에피소드가 시작되요. 아이들은 주먹이가 소에게 잡아 먹혔다가 똥과 함께 다시 세상으로 나오는 장면을 재미있어했어요. 마지막에 물고기에게 잡아 먹히는 모습을 보고선 이젠 못나오는거 아니야라고 걱정을 하기도 했어요.

옛이야기가 끝나고 나면 명장면 따라쓰기와 어휘력 놀이 페이지가 나와요.

첫째는 명장면 따라쓰기를 하다가 어휘력 놀이를 먼저 하고 싶어했어요. 옆에서 둘째도 함께 했는데 아직 6살이라 조금 어려워했어요.

다음 이야기는 둘째가 읽고 싶어했던 호랑이보다 무서운 곶감 이야기예요.

신기하게도 아이들은 옛이야기들의 내용에 대해 얼추 알고 있었어요. 왜 호랑이는 곶감을 무서워하는지 궁금해 하면서 이야기를 읽기 시작했어요.

한 오두막집에 아이가 우는 내용으로 시작되는데 호랑이가 왜 곶감을 무서워하는지 첫째는 알게되었어요.

둘째는 곶감은 맛있는건데 호랑이가 왜 무서워하냐면 의문을 가졌어요.

재미있게 이야기를 읽다보니 금새 옛이야기가 끝이나고 활동지 순서가 나왔어요.

아이들은 특히 어휘력 놀이의 글자판 놀이를 재미있어 했어요. 한 글자로 되는 단어찾기, 두 글자, 세 글자 단어로 된 단어 찾기를 신나게 찾았어요. 첫째는 글자를 알아 쉽게 쉽게 찾았지만 둘째는 아직 한글을 읽을 줄 몰라 자기가 말하고 싶은 단어를 마음대로 이야기 했답니다.

전반적으로 옛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의 흥미를 끌기 좋았고 집중을 잘하는 편이였어요.

뒤에 나오는 어휘력 놀이등 공부연계 활동은 글자를 아는 첫째는 재미있어했고 둘째는 조금 어려워했답니다.

자연스럽게 문해력과 어휘력을 늘리기 좋은 구성으로 되어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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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정지! 올리기 전에 생각했니? - 지혜로운 디지털 시민이 되기 위한 똑똑하고 유쾌한 인터넷 생존 가이드!
트리샤 프라부 지음, 한재호 옮김 / 북멘토(도서출판)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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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사용이 많아진 요즘 누구나 한번쯤 생각해보게 되는 내용같아요.

인터넷의 장점이자 단점이 익명성이 아닐까 생각해요. 그러나 요즘은 장점보단 단점이 더 커져 실명화를 하며 본인이 하는 이야기에 조심성을 가지고자 하는 분위기가 커지고 있어요.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번 인터넷이란 공간이지만 그 뒤엔 사람이 있음을 느낄 수 있단 사실을 느낄 수 있었고 인터넷의 파급력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어요.

요즘은 사진 한장이나 글 하나, 심지어 댓글 하나를 달더라도 큰 이슈를 가지고 오거나 그 파급력이 크다는 사실을 볼 수 있죠.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만큼 실수로 올리거나 감정적으로 쓴 글을 수정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다는 것도 알 수 있어요.

한번 더 생각하고 올리게 되는 경우가 많아져요.

또한 범죄의 수단으로 이용되는 경우도 있어요.

많은 부모들이 사용하는 인스타의 경우 실시간으로 아이의정보, 위치, 이름, 나이등이 노출되는 경우가 많아 낯선사람도 인스타를 통해 원래 알고 지내던 사람처럼 다가 올 수도 있죠.

인터넷이 모르는 타인과 광범위한 영역으로 공유되는게 장점일 수 있지만 큰 단점이 될 수 있음 알게 되는것 같아요.

인터넷의 장점이 커질수록 단점 또한 커지고 있단 사실을 꼭 인지하고 현명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꼭 배울 필요가 있어요.

제가 어릴때만 해도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법만 배웠지만 요즘 아이들에겐 인테넷을 가르치는 동시에 인터넷 예절에도 함께 가르쳐야하는 시대가 오고있어요.

이 책을 통해서 앞으로 인터넷을 어떤 식으로 현명하게 이용하고 배워나가야하는지에 배울 수 있어 좋았고 지금 나의 가상공간에서의 태도와 책임감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값진 시간이였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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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네스코 세계 유산 한국의 갯벌 초등융합 사회 과학 토론왕 88
정종영 지음, 김창희 그림 / 뭉치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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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를 보면서 아이들과 갯벌에서 서로 잡고 싶은 생물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어요.

저는 조개를 많이 잡아 조개구이를 먹고싶다 얘기하고 아이들은 낙지랑 조개, 물고기를 잡아보고 싶다고 이야기하네요. 기회가 된다면 아이들과 꼭 한번 체험해보고 싶은 목록 중 하나가 바로 갯벌이예요.

차례를 통해 갯벌의 특징과 설명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미리 알아 볼 수 있었어요.

아이들과 저는 새들의 천국인 서천 갯벌도 직접보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다양한 생물도 잡을 수 있고 동시에 새들도 볼 수 있으니깐요.

갯벌이 어떻게 생성되고 그와 관련된 용어인 물때, 간조등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실제 갯벌에 가기전 미리 읽고 가면 갯벌에 대한 이해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아는 만큼 보인다고 몰랐던 사실을 배우면서 직접 보면 갯벌을 즐기는 재미가 배가 될 듯해요.

가상의 캐릭터와 이야기를 갯벌과 연결하여 자칫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자연현상들을 쉽게 이야기로 풀어내고 있어서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어요.

또한 저도 쎄리의 갯벌상식을 통해 갯벌에 대해 몰랐던 내용도 많이 알게 되었어요.

우리나라의 어떤 다양한 갯벌이 있는지 지도로 알 수 있었고 갯벌의 지형을 이루는 방식을 보면서 자연의 신비를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어요.

토론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책 답게 한 챕터가 끝나고 나서 갯벌과 관련된 주제로 서로 질의 응답을 하며 생각의 폭을 키울 수 있고 추가적인 나의 질문과 대답을 생각해보고 더 궁금한 점은 인터넷으로 찾아 궁금증을 해결해 보는것도 좋을것 같아요.

아이들이 클수록 활용도가 더 높아질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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