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의 영어 공부법 - 15살, 토익 만점으로 대학 입학! 사교육 없이 이룬 영어 혁명
노티드 지음 / 생능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AI를 빼놓고 이야기 할 수 없는 시대가 온 것 같아요. 많은 매체에서도 AI에 관한 많은 정보들을 쏟아내고 있어요. 똑똑하게 잘 활용하고 사용한다면 더 없이 좋은 만능 선생님과도 같은 역할이죠. 그런 AI 시대에 어떻게 영어 공부를 하면 좋을지에 대해 소개해준다니 너무 기대되네요. 사실 영어는 늘상 우리의 평생 과제 같은 느낌인데 이번 기회를 통해 영어를 과제가 아닌 친구로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으면 너무 좋겠어요.

어떠한 일이든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어요. 즐기기 위해서는 흥미가 있어야 하고 그러한 흥미를 만들기 위해 우리는 부지런히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고 시도해봐야해요. 저자의 말처럼 영어가 늘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놀이로 생각하고 친구들과의 대화 및 소통도구로 생각했는 것이예요. 특히 다양한 매체를 통해 '쓰면서'익히는 것을 매우 강조하고 있어요. 실제로 사용해야만 내 것이 된다는 말이 매우 간단하지만 중요한 포인트 같아요.

차례를 보면 각 나이대 별로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지에 대한 소제목이 나와 있어요. 저는 요즘 아이들의 영어 공부가 고민이라 유아~초등 저학년 파트를 집중적으로 읽어보고 실생활에서 적용하고 싶네요.

어른인 저도 아직 영어를 잘하고 싶다는 욕심은 있지만 꾸준히 하지 못하고 있는데 어른들을 위한 영어공부법을 참고해 볼 생각이예요.

영어가 언어인만큼 단순히 시험 과목 중 하나로 공부하는 것은 우리가 원하는 영어 수준에 다다르기가 어려워요. 영어를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어여야 해요. 그러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한 건 당연해요.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자투리 시간을 할애 하고 그 시간들이 쌓이다보면 영어 실력은 차츰차츰 쌓이고 있을 거예요.

대신 어떤 일이든 꾸준히 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져요. 다른 것보다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해외 커뮤니티나 sns를 보고 댓글을 달아보는 건 해볼만 하다고 보여지네요.

요즘 저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가 초등학생이 된 아이의 영어 시작을 어떻게 해줘야할지 모르겠다는거예요.

가장 처음 해야하는 일 중 하나는 아이가 영어를 공부로 느끼지 않게 일상에서 지속적으로 노출해주는 일이예요. 부모가 영어를 잘해야한다는 압박은 받지 않아도되요.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아이의 성향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영어를 즐겁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은 아이들마다 다르니 그것을 잘 활용한다면 아이는 영어를 놀이의 하나로 인식할 수 있겠죠. 저희 아이는 게임을 좋아하니 게임관련 영상을 영어로 찾아봐야겠어요.

저희 아이가 이 경우에 속하는 나이대인데 아이가 좋아하는 컨텐츠를 활용하여 꾸준히 노출 시켜준다면 영어에 대한 재미를 느낄 수 있겠다란 생각이 들었어요. 저자의 말처럼 주1~2시간의 제한적인 노출은 충분하지 않다고 하니 하루에 1시간을 목표로 삼아야겠어요. 요즘 아이가 재미있어하는 게임을 영어로 된 유튜브 시청을 목표로 햐야겠어요. 저자의 말대로 아이가 재미를 느껴야만 영어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을 수 있다는 말이 무척 중요하게 들리네요.

하루에 단 5분이라도 영어를 위해 시간을 사용하다보면 그 시간들이 합쳐져 영어의 실력이 향상되어 있을거예요. 저도 아이들에게 시키지만 말고 함께 그 시간에 공부를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우선 챗GPT를 활용해 하루 한번 영어로 대화를 나눠볼 생각이예요. 또 간단한 영어로 된 미디어를 자투리 시간에 시청해볼께요.

책상에 앉아서 본격적으로 영어 공부를 해야만 한다는 생각을 바꿔보려고 해요. 또한 아이들과 함께 공부하며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들에게도 좋은 자극이 될 수 있겠죠.

꾸준함에 대한 중요함을 이야기 해주고 있어요. 사실 영어는 모국어가 아니기에 꾸준히 접하려는 노력이 꼭 필요한 것 같아요. 그러기 위해서는 흥미를 잃지 않고 계속 공부 할 수 있는 주제를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처음부터 많은 욕심을 부리기 보다 조금씩이라도 꾸준해 나가는 것이 가장 큰 무기가 될거예요.

나이대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해주고 있어 영어 공부희 처음을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고민하는 학부모나, 학생, 영어를 배우려고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또한 저처럼 아이의 영어 공부 시작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학부모들에게 좋은 가이드라인을 잡아 줄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영어의 실력이 느는 것보다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영어에 대한 아이의 흥미를 잃지 않게 도와 주는 것이 지금 단계에선 가장 중요하단 사실을 다시 한번 깨울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였어요.

좋은 책 선물 감사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