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딥페이크 사진이 도착했습니다 ㅣ 초록 자전거 13
신은영 지음, 박현주 그림 / 썬더키즈 / 2025년 10월
평점 :
딥페이크 사진이 도착했습니다.

#썬더키즈 에서 나온 #딥페이크사진이도착했습니다 입니다.

요즘 저희 때랑은 다르게 아이들이 일찍 인터넷을 하죠.
스마트폰이 생기면서 컴퓨터를 켜지 않아도 쉽게 인터넷을 접하다 보니 확실히 빨리 더 좋지 않은 것도 어린 나이에 알게 되는 거 같은데요.
그렇다 보니 나이에 맞지 않는 사진이나 영상을 접하면서 말투나 행동도 따라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유튜브를 접속하지 못하게 막아두기도 하지만 가끔 자신이 보고 싶은 유튜브가 키즈에는 없다는 핑계로 틀어달라고도 합니다.
많은 어른들이 자극적이고 재밌도 신기하고 그런 영상을 올리다 보니 자연스레 아이들도 하게 되며
요즘에는 딥페이크라는 범죄까지도 문제가 되고 있지요
예전에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이것으로 범죄 이야기도 다루기도 했는데요.
이게 이제는 어른들만의 문제가 아닌, 아이들도 접하게 되어 아이들도 범죄가 된다는 사실을 모른 채 재미로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성을 잘 다룬 도서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자신을 사진을 올리면서 다른 사람이 찍히면 가려주거나 잘라서 올리거나 혹은 허락을 받아야 하지만 함부로 올리기도 합니다.
이 책의 내용 중에도 허락 없이 사진을 올리면서 교묘하게 약간의 스티커로 가리지만 아는 사람은 다 알만 하게 되어서 문제가 되고 뒤에 가서는 아예 합성을 하면서 진짜가 아닌데 진짜인 거처럼 소문이 나서 큰 문제가 되고
본인도 그게 잘못인 걸 알아서 깨닫는 과정이 나옵니다.
다만 조금 아쉬운데 나 좋았는데 마무리가 사과를 하러 가는 장면에서 끝이 나서 응? 2권이 있나? 이런 생각도 들었답니다.
제대로 사과하는 장면도 넣었다면 아이들에게 더 좋았을 것 같은 내용인데 그게 아쉽더라고요.
아무튼 최근에 문제가 되고 있는 내용이 아이들에 눈높이에 맞게 이야기가 잘 만들어져서
아이들도 이제 쉽게 사진 합성이나 함부로 남의 사진을 마음대로 올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