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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한국사 4 : 조선에 에디슨이 살았다고? - 조선 시대 1 ㅣ 저학년 첫 역사책
백명식 글.그림, 김동운 감수 / 풀빛 / 2015년 4월
평점 :
교과서와 연계되는 초등한국사
도서출판
풀빛 [안녕?
한국사
4
조선에
에디슨이 살았다고?]
를
읽고,
조선
시대의 에디슨을 생각해요.
가은이는
새학기가
시작되어 새로운 선생님과 적응하고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고,
강도
높은 영어학원을 다니면서 예습,
복습,
과제,
시험으로
바쁜
하루를 보내면서도
[안녕?
한국사]를
읽고 이야기를 나누고 독후활동지를 작성하며
우리
역사를 쉽고 재밌게 알아가고 있어요.
[안녕?
한국사]는
아직
‘역사’에
대한 개념이 잡히지 않은
초등학교
1,
2학년들의
눈높이에 맞춰
백명식
작가가 초등학교 5학년에
배우는 국정 교과서의 내용을 충실히 담고
화선지와
붓을 사용하여 그림을 하나하나 정성껏 그리고,
김동운
선생님이 꼼꼼하게 감수한
저학년을
위한 쉽고 재밌는 6권의 한국사 전집으로
도깨비들이
과거로 날아가 우리 역사의 궁금증을 풀어 주는 이야기예요.
역사와
문화를 바꾸는 인재가 되고 싶은 가은이는
우리
역사와 조상들의 발명품을 알기 위해
조선의
건국부터 정조 시대까지의 이야기를 담은
도서출판
풀빛의 [안녕?
한국사
4
조선에
에디슨이 살았다고?]를
읽었어요.

[안녕?
한국사
4
조선에
에디슨이 살았다고?]의
네 번째 미션은
담임
선생님께서
우리
조상님들이 얼마나 대단한 발명가들인지 알아오라고 숙제를 내주세요.
발명가가
꿈인 두남이는
조선
시대에도 에디슨 같은 위대한 발명가가 있다는 걸 처음 알았어요.
이번엔
정말 열심히 답을 찾아야지라고 결심했지만
답을
알아내는 건 쉽지 않았어요.
“조선
시대의 에디슨은 누굴까?
응?”
갑자기
두남이는 누군가에게 묻는 것처럼 크게 소리쳤어요.
옷장
속에 모여 있던 도깨비들은 나설 때가 되었다는 걸 알았어요.
개
도깨비는 이성계가 개경으로 회군을 결정하는 위화도로 날라 와요.
요동을
정복하라는 명령을 받고 북쪽으로 가던 이성계 장군은
장마로
물이 불어 강을 건널 수 없다며 압록강에 있는 섬
위화도에서
병사들을 돌려 개경으로 돌아가요.
왕의
명령을 어긴 큰 사건이었지만
홍건적과
왜구를 물리쳐 백성들로부터 환영을 받아요.
고려의
새로운 정치 세력으로 떠오른 신진 사대부들도 이성계 편으로
위화도에서
돌아온 이성계는 권력을 차지하고
자신을
반대한 최영을 죄인이라며 쫓아내요.
신진
사대부들은
권력을
가진 귀족들의 횡포와 다른 나라의 침략으로 나라가 어지럽자
새로운
나라를 세워야 한다고 생각했고,
이성계와
정도전은 신진 사대부와 새로운 나라를 세웠어요.
이성계는
고조선을 잇는다는 뜻으로 나라의 이름을
‘조선’으로
바꾸고
도읍을
한양으로 옮겼어요.
정도전은
경복궁과 종묘 등 4대문
안의 중요한 건물들을 지었어요.
가은이는
한양은 주변에 높은 산이 있어서
4대문을
잠그면
적들이
쉽게 공격할 수 없는 지역이라고 해요.
이성계가
한양으로 도읍을 정한 이유가 몇가지 있는데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으라는 속담이 있듯이
400여년간
이어 온 고려의 도읍 개경에서 조선을 건국하고
박사모의
맹목적인 사랑과 지지같이
고려를
그리워하고 좋아하는 사람들의 많은 저항과 반대에 부딪쳐 다스리기 어렵기 때문에
적의
침입으로부터 안전하고
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는 곳에서
정치하기
위해 도읍을 옮긴 것이라고 알려 줬어요.

이성계의
아들 이방원은 형제들마저 물리치고,
조선의
3대
왕인 태종이 되어
강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제도와 법을 만들었어요.
<자세히
보기>에서는
정도전과 손잡고 조선을 세운 이성계에 대해 알려 줘요.

빗자루
도깨비는 아침인사를 드리는 아이를 봐요.
조선은
유교를 바탕으로
왕부터
백성들의 모범이 되려고 유교의 가르침에 따라
부모님께
효도하고,
나라에
충성하며,
조상을
섬기고,
남녀
사이에 차별이 있음을 당연하게 여겼어요.
양반,
중인,
상민,
천민으로
신분이 나뉘었고,
왕은
백성을 나라의 근본으로 생각했어요.
세종
대왕은 백성들을 사랑하는 마음과 나은 생활을 위해
장영실에게
앙부일구,
자격루,
측우기,
혼천의
등을 만들게 하고,
집현전
학자들의 도움을 받아 한글을 만들었어요.
<자세히
보기>에서는
유교를 바탕으로 한 나라 조선에 대해 알려 줘요.

빗자루
도깨비는
왜나라가
명나라로 가는 길을 비켜 달라고 쳐들어와
이순신
장군이 미리 예상하고 군사들을 훈련시키고 거북선을 만들어
큰
승리를 거두는 것을 봐요.
공책
도깨비는
청나라와
싸우는 전쟁터로 날라 와요.
청나라는
여진족이 세운 나라인데
조선이
자신들과 가까이 하지 않는다고 쳐들어오고,
조선은
청나라를 오랑캐라고 무시하며 멀리했어요.
청나라의
공격으로 한양이 무너지고
인조는
남한산성으로 피했지만 청나라에 항복하고,
왕자들을
비롯한 많은 백성들이 청나라로 끌려갔어요.
<자세히
보기>에서는
계속되는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에 대해 알려 줘요.

영조는
신하들이 양쪽으로 나뉘어 서로 자신들이 옳다고 싸워
어느
편도 들지 않고 벼슬을 양쪽의 신하들에게 골고루 나눠주며
탕평책을
펼치고,
탕평비라는
비석을 세워요.
정조는
능력만 있으면 서얼이라도 벼슬을 주었고,
왕의
권위를 높이기 위해 새로운 도시 수원 화성을 만들었어요.
정약용은
거중기,
녹로,
유형거
등을 발명하여 공사를 빨리 진척시켰고,
정조가
죽은 뒤 전라도 강진으로 쫓겨나
백성을
잘살게 하기 위한 많은 책을 썼어요.
가은이는
거중기는 도르래의 원리를 이용해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는 기계인데
다빈치의
비행기와 사자도 도르래의 원리를 이용하여 날고 갈 수 있도록 설계하고 만든 발명품이라고 해요.
<자세히
보기>에서는
나라를
다시 발전시킨 영조와 정조에 대해 알려 줘요.

두남이
방에 도깨비들이 모여들었어요.
서로
자신들이 알아온 세종 대왕과 장영실,
정약용,
정도전
등이 에디슨이라고 주장하고,
할아버지
도깨비는
조선
시대에는 훌륭한 인물들과 소중한 문화유산이 많은 시대였단다,
그중에서도
세종 대왕이 만든 한글과 장영실이 만든 발명품들은
조선의
에디슨이 만든 작품이라고 꼽고 싶구나,
과학적이고
우수하고 놀랍도록 새로운 발명품인데
백성을
생각하는 마음이 담겨 있어서 더욱 멋진 것이라고 말씀하세요.
다음
날 ‘조선의
에디슨’에
대한 토론에 참여한 두남이는
나라와
백성을 생각하며 한글과 여러 기구들을 만든 세종 대왕과 장영실에 대해 발표하고,
‘나도
커서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발명을 해야지!’라고
다짐해요.
<역사
돌아보기>에서는
조선의
건국부터 일본의 식민지가 되기까지의 역사적 사실과 유물을 보여 줘요.

가은이는
재밌게 [안녕?
한국사
4
조선에
에디슨이 살았다고?]를
읽고,
엄마가
준비한 독후활동지에 자신의 생각을 표현했어요.
첫째,
[안녕?
한국사
4
조선에
에디슨이 살았다고?]에서
조선
시대의 에디슨으로 생각하는 인물을 생각 그물로 표현해보라고 했어요.
가은이는
세종 대왕을 조선의 에디슨으로 꼽고
가운데
동그라미를 그리고 세종 대왕을 쓰고,
태종
이성계의 손자,
태종
이방원의 아들이라고 하고,
집현전
학자들과 함께 한글을 만들었는데
목구멍에서
나오는 소리로 만든 과학적인 글자로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으로 올랐다고 하고,
장영실에게
측우기,
앙불일구,
자격루,
혼천의
등을 만들게 하고,
집현전
학자들에게 삼강행실도,
농사직설
등을 만들게 한
백성을
사랑하는 훌륭한 임금이었다고 해요.

둘째,
이성계는
왜 한양(서울)을
도읍으로 정했는지 이유를 써보라고 했어요.
한양은
한강이 있어서 물건을 실어 나르기 좋고,
농사짓기
좋은 땅이 많고,
주변에
산이 있어서 적이 침입하기 힘들기 때문이라고 써요.
엄마는
추가로
한강유역은
삼국시대에도 백제,
고구려,
신라가
서로 차지하기 위해
전쟁을
벌인 지역으로
농사짓기에
좋은 평야가 있고,
한양은
조선의 도읍으로 정해지고 한강에 배를 띄워 물건을 운송하기 편리하여 사람들이
모여 들어 경제와 산업이 발달했고,
60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대한민국의
수도라고 알려 줬어요.
셋째,
조선은
유교의 가르침에 따라 남녀 사이에 차별이 있음을 당연하게 여겼어요.
남녀
사이의 차별로 조선 시대에 여성들은 어떤 생활을 했을지 써보라고 했어요.
조선
여자들은 외출도 마음대로 못하고,
하고
싶은 일이 있어도 못하고,
집에서
살림과 육아를 했다고 쓰고,
요즘
텔레비전에서 방송하는 신사임당도 똑똑하고 그림을 잘 그렸는데
여자여서
하고 싶은 일을 못하고
엄마처럼
살림을 한다고 해요.
엄마는
가은이가 선생들로부터 상처를 받아 치유와 행복을 위해
사회활동을
포기하고 가사와 육아를 하고 있는 것이고,
엄마가
뒷바라지를 해 줄테니
가은이는
가사와 육아에 메이지 말고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즐겁게 사회활동을 하라고 했어요.
넷째,
세종
대왕과 집현전 학자들이 만든 ‘한글’에
대해 써보라고 했어요.
한글은
목구멍에서 나오는 소리로 만든 과학적 글자로 배우기 쉽고,
다양하게
표현하고,
예쁜
말이 많다고 써요.
다섯째,
임진왜란이
일어났을 때 이순신 장군이 없었다면 조선은 어떻게 되었을지 써보라고 했어요.
조선은
일본에 패해 식민지가 되어
일어를
사용하고 기모노를 입고 생활하고 있을 거예요라고 쓰고는
지금
우리는 한국인이 아닌 일본인으로 살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해요.

가은이는
쉽고 재밌게
[안녕?
한국사
4
조선에
에디슨이 살았다고?]를
읽고,
엄마가
만든 <독후활동지>에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며
조선의
건국부터 정조 시대까지의 역사를 알고,
조선의
에디슨으로
세종
대왕을 꼽으며
집현전
학자들과 한글을 만들고
장영실에게
측우기,
앙부일구,
자격루,
혼천의
등을 만들게 하고,
우리
땅에 맞는 농법을 엮은 [농사직설]과
우리나라와
중국의 서적에서 군신·부자·부부의
삼강에 모범이
될 만한 충신,
효자,
열녀의
행실을 모은
국민윤리도서
[삼강행실도]를
편찬하게 하는 등
백성을
사랑하고
백성들의
편안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위해
노력한
훌륭한 임금이라고 해요.
한편,
연계하여
미국의 역사와 에디슨을 알기 위해
[꼬마다글리
44
세계인이
모여 만든 나라 미국 이야기]와
[으랏차차!
이야기
세계사 32
새로운
나라 미국의 탄생]과
[으랏차차!
이야기
세계사 33
자유와
기회의 땅 미국의 발전]을
읽고,
에디슨은
발명에 관심이 많아서 실험하는 것을 포기하지 않았고,
그
덕분에 1,000개가
넘는 발명품을 만들어
사람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고 미국의 산업을 더욱 발전시켰다는 것을 알았어요.

[안녕?
한국사]
2권이
남았는데,
가은이와
즐겁게 [안녕?
한국사]
를
읽고 알차게 독후활동을 하며
우리
역사의 흐름을 알고,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며
개인의
이익이 아닌
국민의
이익과 권리를 위해
국가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최선을 다하는 인재로 키우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