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엄마 마음 크기가 아이 인생 크기를 만든다 - 장애영 사모의 마음 양육법
장애영 지음 / 두란노 / 2016년 3월
평점 :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 - 요일 2:16
애드 영 목사님은 오늘날을 스타일(Style), 지위(Status), 성공(Success)을 추구하고 자랑하는 '3S' 시대라고 진단한다. 몸짱, 얼짱, 성형 중독, 물질 중독 … 전 세계는 허세와 허영을 추구하는 것으로 대동단결한 모습이다. - p179
어찌 이렇게 말씀과 똑같을까. 육신의 정욕(스타일), 안목의 정욕(성공), 이생의 자랑(지위) 이것(3S)가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라 한다. 이러한 세상의 것들 속에서 상처입은 우리들이 이루어진 가정에 과연 하나님의 것이 존재할까?
이렇게 세상의 것으로 가득 채워진 가정, 세상의 것에 상처를 입은 부모 그리고 자녀가 모여사는 가정. 꼭 책 안에서의 장애영 사모님의 가정 뿐만 아니라 우리 가정을 돌아봐도 그것이 보인다는 것에 마음이 아프다.
어머니의 사랑이 없이 할머니 슬하에서 자라난 나는 '어머니 없이 자란 자식은 버릇이 없다'라는 세상의 편견 속에 자라왔다. 그러한 모습을 보이지 않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며 살았는지 모른다. 가정 형편으로 인해 고3 때부터 직업의 전선에서 열심히 살아왔다. 어느덧 서른 중반이 되어 버린 나, 나의 삶 속에 엄마라는 존재가 있었다면, 또 그러한 존재가 장애영 사모님과 같은 믿음을 가진 분이었다면 지금 나의 모습을 어떠했을까. 문득 돌아보게 하는 책이 되었다.
이 책을 보면서, 웬지 하나님께서 결혼을 허락하시기 전에 내 안에 필요한 변화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는 것 같았다. 타이밍, 하나님의 타이밍이 얼마나 절묘하신지 교회에서 구역장으로 봉사하는 나에게 리더십 교육으로 나를 발견하는 심리상담학 교육을 받게 하시고, 전문 상담인을 통해 MBTI 상담도 진행하고 계시다. 하나님의 적극적인 개입으로 나를 변화시키고, 세상이 주는 것에서부터 벗어나 올바른 나, 그리고 자존감, 크리스천으로서의 바른 정체성을 가지고 결혼을 준비해야 겠다.
믿음의 2대, 3대, 100대에 이른 명문 가정의 자녀라도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시험이 있다. 그것은 하나님 앞에서 일대일로 치르는 시험이다. (중략) 이시험을 이기는 방법은 무엇인가?
교과서(성경)을 반복해서 보고, 수업 시간(예배)에 설명(설교)을 잘 듣고, 모르는 건 질문하고 (성경공부, 개인 큐티와 기도 시간), 결석 지각하지 말고(주일 성수, 가정 예배), 예상문제(큐티)와 기출 문제(교회 봉사, 섬김, 전도)를 많이 풀면 실수를 최대한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말씀을 따라가면 넘어진 바닥에서 다시 일어서도록 도와주시는 하나님이 손길이 만져진다. - p256
말씀과 기도와 섬김을 통해 하나님 안에서 바르게 세워지고 하나님의 사랑으로 가득한 믿음의 가정을 세울 수 있기를 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