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안의 식민사관 - 해방되지 못한 역사, 그들은 어떻게 우리를 지배했는가
이덕일 지음, 권태균 사진 / 만권당 / 201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얼마 전 역사공부와 관련된 책을 읽으면서 역사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프레임을 세워서 공부해야 한다는 팁을 얻었었는데 그 팁을 그대로 실천 중에 있다. 한국사를 구성하고 있는 기본 틀을 알면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을 쉽게 공부할 수 있다고 해서 하고는 있는데 쉽지만은 않다. 워낙 역사에 흥미도 없었거니와 암기하는 것을 싫어해서 국사와는 담을 쌓고 살았었는데 역사에 뼈대를 세우고, 거기에 피와 살을 붙이려니 쉽지 않은 것이다. 하지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우리나라가 어떻게 시작됐으며 어떤 길을 걸어 왔는지, 우리의 역사와 뿌리에 대해서는 알고 있어야 한다고 본다. 대한민국 역사에 있어서 고조선이 어떤 나라이고, 언제 세워진 나라인지도 모른다면 대한민국 국민이라고 할 수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역사를 등한시하고 있을 때 우리의 주변국인 중국과 일본은 한반도에서 자신들의 입지를 넓히기 위해 역사를 조작하는 일에 혈안이 되어 있다. 동북공정이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고조선과 고구려, 발해를 자신의 역사로 만들어놓은 중국과 독도는 일본땅이고 동해는 일본해라면서 때만 되면 일본 전범들이 안치돼 있는 신사를 참배하며 한국을 조롱하는 일본의 모습에서 공포감마저 드는 게 사실이다. 한국에서도 중국과 일본의 이런 행태들을 저지하기 위해 기존에 있던 고구려연구재단을 흡수해서 동북아역사재단을 출범시켰는데 문제는 여기서부터 시작되고 있었던 것이다.


이 책 《우리 안의 식민사관》에서는 대한민국 도처에 숨어 있거나 활동하고 있는 식민사관을 고발하고 있다. 이 중에서 ‘동북아역사재단’도 예외는 아니다. 동북아역사와 한반도 주변국(중국, 일본)들의 역사왜곡을 바로잡아야 할 동북아역사재단이 역사적 사실을 바라보는데 있어서 대한민국의 관점이 아닌 일본 및 중국의 눈으로 역사를 바라본다면 할 말 다하지 않았겠느냔 말이다. 간도는 원래부터 중국의 영토였다고 말하는 ‘동북아역사재단’의 모습에서 일본과 중국은 대한민국의 땅을 어떻게든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면서 역사를 왜곡, 조작, 날조하는 것에 혈안이 되어있는데 대한민국은 우리의 것을 지키지는 못할망정 우리 땅을 남의 땅이라고 동네방네 말하고 다니고 있으니 이걸 어떻게 해석해야 할는지 모르겠다.


동북아 역사재단은 대한민국 학생들이 민족 주체적 관점의 역사 교육을 받는 것이 두렵기 그지없다. 동북아역사재단이 ‘학계’라고 쓰면 ‘식민사학계’라고 읽으면 맞다고 앞서 말했다. 한국 학생들은 계속 조선총독부 관점과 중국 동북공정 관점으로 교육받아야 한다고 확신한다. 이들은 일왕의 살아 있는 신민이자 중국의 흑인(黑人:호적이 되어 있지 않은 중국인)이다. 문제는 일왕의 신민이자 중국의 흑인들이 대한민국 국가 기관을 장악하고 역사 관련 국민 세금을 독식한다는 점이다. 필자 같은 사람들은 땀 흘려 번 돈으로 대한민국 역사 주권 수호에 나서고 동북아역사재단은 대한민국 국민들의 세금으로 매사賣史에 나서는 것이 대한민국 현실이다. (본문169쪽 中)


독립 운동가의 눈으로 바라본 역사관과 조선총독부의 눈으로 바라본 역사관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이 책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다. ‘한사군’의 위치가 어디에 있었고, ‘임나일본부’가 실제로 있었는지에 대해 두 개의 역사관이 너무도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데 큰 문제가 있는 것이다. 대한민국 교육의 현장이나 역사를 가르치는 데 있어서 독립 운동가의 눈으로 역사를 가르쳐야 하는 게 당연하게 보이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현실과는 정반대라는 게 이덕일 선생의 주장이자 이 책의 주된 내용이다. 이 주제에 대해서 독립운동가 역사관과 조선총독부 역사관의 충돌이 짧게 보면 해방 이후 70여 년간, 길게 보자면 인조반정으로 친명 사대주의가 득세한 때부터로도 볼 수 있으니  400여 년 가까이 이 충돌이 계속된 셈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우리들은 중, 고등학교 때 아무 것도 모르고 ‘한사군’은 남한 바로 위인 평양이나 대동강 근처에 있었고, ‘임나일본부’가 백제 근처에 존재하면서 한반도 남부를 지배했다는 설을 외우면서 공부했으니 지금까지 우리의 역사관은 독립 운동가의 역사관이 아닌 조선통독부의 식민사관으로 역사를 바라보고 있었던 것이다.

 

대한민국은 일본의 식민지배를 받았고, 그 속에서 우리 민족은 그 누구도 상상할 수 없는 치욕과 굴욕을 당해야만 했다. 그 치욕과 굴욕을 견뎌내고 지금의 위치에 오른 대한민국이지만 그때를 생각하면 아직도 치가 떨리고 분한 감정이 쏟구쳐 오른다. 아픈 역사를 가진 대한민국이기에 앞으로 이런 치욕을 당하지 않으려면 정신 똑바로 차리고, 우리의 것, 우리의 땅을 지켜야 함과 동시에 우리의 역사를 올바른 역사관을 가지고 배워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도 식민사관이라는 거대한 그늘에 가려 친일파가 차려놓은 밥상에 친일파가 준비한 식민사관으로 굶주린 배를 채우고 있으니 몸똥이는 대한민국의 얼굴을 하고 있지만 마음은 아직도 식민지 시대를 살고 있는 그때와 무엇이 다르리요? 이 책을 읽으면서 무조건 이 책이 맞다고 말은 못 하겠으나 틀린 말 또한 하나도 없기에 이 책에 대한 평가는 여러분의 몫으로 맡겨두고 싶다. 중요한 것은 아직도 대한민국엔 친일파가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이고, 역사계에 있어서는 史피아가 건재하다는 사실이다. 혈연과 지연, 학연으로 똘똘 뭉쳐서 잘못된 것을 잘못된 것이라 말하지 못하고, 진실을 왜곡해서 말하는 지금의 한국사 학계의 상황이 호부호형(呼父呼兄)하지 못하는 조선시대의 홍길동과 무엇이 다르겠느냔 말이다. 이 자리를 빌어 식민사학 해체를 위해 노력하는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에 박수를 보내주고 싶고,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의 장을 역임하고 계시는 이덕일 선생께 대한민국의 식민사학이 해체되는 그날까지 진심으로 힘을 보태드리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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