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친 듯이 20초 - 전 세계 돌풍! 간헐적 운동의 정석
마이클 모슬리, 페타 비 지음, 박수성 옮김 / 토네이도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얼마 전 매스컴과 책에서 간헐적 단식이 소개된 후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간헐적 단식이 선풍적으로 유행된 적이 있다. 다이어트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귀가 솔깃한 내용들이어서 본인도 관심을 갖고 지켜본 적이 있는데 하루 1식을 권하는 간헐적 단식부터 일주일에 5일은 충분한 식사량을 허용하고 나머지 2일은 제한된 칼로리만 섭취하는 간헐적 단식 등 여러 방법의 간헐적 단식이 소개된 적이 있다. 지금은 그 열기가 예전보단 수그러들었지만 다이이트의 열기만큼은 아직도 계속 진행중이다.

이번엔 간헐적 단식의 뒤를 잇는 간헐적 운동이다. “주 3회, 20초만 힘껏 뛰어라!”는 슬로건 아래 간헐적 운동의 소개와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5 : 2 다이어트를 우리에게 알린 마이클 모슬리 박사의 간헐적 단식에 이은 연결판이라고 보면 된다. 일상생활이 바쁜 현대인들이 직장이나 집에서 운동할 수 있게끔 여러가지 운동에 대한 상식들과 야외나 직장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간헐적 운동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간헐적 운동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최단시간에 최대의 효과를 보는 것이다. 이 책의 제목처럼 미친듯이 20초 동안 운동을 해야하기에 운동강도는 강이라고 보면 된다. 이 책에서는 체력단련의 운동(고강도 운동)과 근력 강화의 운동(유연성 운동)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자전거타기, 달리기, 수영, 러닝머신, 계단 달리기, 크로스트레이닝, 조정, 줄넘기로 체력을 단련한 후 스쾃, 런지, 10미터 왕복 전력 질주, 삼두근 운동으로 더 빠르고 더 강한 운동을 요구하고 있다. 말로 들으니 쉬울 지 모르겠으나 직접 해보면 숨이 턱까지 턱 막히면서 천당과 지옥을 오가는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고강도 간헐적 운동의 가장 큰 장점은 고통의 시간이 매우 짧다는 점이다. 시간에 쫓기는 세대들에게 가히 완벽한 운동이라 할 만 하다. 이 운동은 자연스럽게 우리네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 될 수 있다. 계속하다 보면 곧 습관이 될 것이다.(본문 20쪽 中)

본인도 이 책에 나온 대로 운동을 시작했다. 빠른 걸음으로 걷다가 보통 걸음으로 걷기도 하고, 엘리베이터를 타고 5층에 내려서 12층까지 전속력으로 오른다. 스쾃(Squat)으로 허벅지 근육도 기르고, 플랭크(Plank)로 온몸의 근력과 유연성을 기르기도 한다. 무릎을 높이 들고 달려보기도 하고, 런지(Lunge)로 다리의 유연성을 기르고 있다. 간헐적 운동을 이제 막 시작해서 효과는 그다지 모르겠지만, 평소에 운동하는 것보단 힘들다는 느낌을 받는다. 단시간 내에 몸의 근력을 최고조로 끌어올려야 하기에 자고 일어나면 근육통도 상당하다. 그렇지만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운동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 것은 간헐적 운동의 장점이자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여러분들도 집에서만 뒹굴뒹굴 하지 말고 일주일에 3회, 20초만 힘껏 뛴다는 생각으로 야외로 나오길 바란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처럼 자연에서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빠르게 걷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은 간헐적 운동을 시작하고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