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외롭다고 아무나 만나지 않는다 - 사랑은 하고 싶지만 상처는 받기 싫은 당신을 위한, 까칠한 연애심리학
양창순 지음 / 센추리원 / 201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많은 사람들이 사랑을 하고, 이별을 한다. 어떤 끌림에 의해 사랑을 꽃피웠다가도 이런 저런 이유로 헤어짐을 고하기도 하고 이별 통보를 받기도 한다. 한때는 사랑했던 사람인데, 정말 열렬히 사랑했고 없으면 죽을 것만 같았던 사랑인데 이별은 나에게서 그에 대한 모든 기억을 빼앗아 가버리고 만다. 무엇이 우리를 이별하게 했을까? 라고 수없이 되뇌어보지만 되돌아 오는 건 다르다는 사실 뿐, 그(그녀)와 나는 성격도 다르고, 생활습관도 다르고, 좋아하는 음식도 다르고, 싫어하는 것도 다르다는 사실 뿐이다. 그 다르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면 그뿐인데 이게 그토록 어려운 것일까?

시중에 나와 있는 많은 연애지침서 중엔 우리에게 해결책을 알려주는 책들이 많다. 상대가 이렇게 나왔을 떈 이렇게 하고, 저런 상황일 땐 저렇게 대처하라는 정답만을 제시해주는 책들 말이다. 하지만 이건 왜 잘못됏으며, 왜 이렇게 이별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 알려주는 책은 쉽게 찾을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양창순 정신과 전문의의 책은 그 어느 사랑책들과는 분명히 다르다. 모든 문제를 나로부터 귀결해서 상대방으로 연결시키는 피드백들이 다채로우면서도 대단히 섬세하다. 그래서 이별의 문제가 쉽게 다가오면서 내가 그땐 왜 그랬을까?란 자책감이 먼저 밀려오곤 했다.

이 책에서 양창순 교수는 우리에게 여러가지 사랑에 관한 화두를 던지고 있다. 혼자 남는게 두렵고, 상처 받기 싫어하며, 지금의 사랑이 불안한 사람들, 거기에 금지된 것을 바라고, 변화가 두려워서 사랑이 두렵고, 상대가 내 뜻대로 되지 않을 때, 마지막으로 이별을 통해 새로운 사랑을 기다리는 방법론에 대해 실제 사례를 들어 우리에게 사랑과 이별에 대처하는 방법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 방법론은 바로 나로부터의 시작인데, 사랑이든 이별이든 내가 변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이별이란 감정은 시간이 지나면 잊혀지기 마련이고, 새로운 사랑으로 이별의 아픔이 지워지기에 현재의 감정을 숨기지 말고 내 자신이 입은 상처가 회복되기 위한 준비의 시간을 가지라고 말한다. 거기에 상대가 아닌 내 감정에 충실할 때 연애(사랑)의 감정은 겨울이 지나고 봄이 올 때 언 땅을 뚫고 파릇파릇 돋아나는 새싹처럼 사랑도 그렇게 돋아나는 것이라는 사랑에 대한 단순한 진리를 이 책에서 발견할 수 있다.

“배고프다고 아무거나 먹지 마라, 맛도 모르고 배만 채우게 될 것이다.
외롭다고 아무나 만나지 마라, 누구에게라도 기대고 싶을 것이다.
해 질 녘에 의자를 사지 마라, 그 어떤 의자도 편하게 느껴질 것이다.” (프롤로그 5쪽 첫 머리 中에서)

상대에게 집착하고 의존하는 사랑은 진짜 사랑이 아니고, 배려하고, 신뢰하는 사랑이 진짜 사랑이란 말에 백번 동의한다. 하지만 이게 말처럼 쉽던가? 머리론 이해가 되지만 실전에 들어가면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대를 구속하고, 상대에 의존하게 된다. 하지만 이 책에서도 언급된 것처럼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상대방을 억압하거나 집착한다면 그 억압이나 집착은 나에 대한 반감으로 되돌아올 것이 눈에 뻔하다. 그렇기에 집착이나 억압을 버리고, “상대방은 나와 다른 사람이구나.”로 인정해버린다면 상대방과의 관계는 쉽게 풀릴거란 생각이다.

아직도 상처받기 두려워서 가벼운 연애를 하는가? 남의 떡이 더 커보여서 사랑은 뒷전인 채 어장관리만 하는가? 미친듯한 욕망을 사랑과 구별 못 하는 사람이 있는가? 이별의 아픔으로 오랫동안 자기 자신을 괴롭히는 사람이 있는가? 이런 사람들이 있다면 지금 바로 멈추기 바란다. 멈추고 지금의 내 모습이 어떠한지 거울을 한번 보기 바란다. 거울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자기 자신과 대화를 했으면 좋겠다. 난 멋있는 사람이라고, 난 행복한 사람이라고, 내가 이별의 아픔 때문에 이렇게 고통받고 슬퍼할 이유가 없다고, 나에겐 아름답고 예쁜 사랑이 찾아올 거라고! 이런 마음가짐을 가지고 새로운 사랑을 위해 노력하기 바란다. 사랑은 저절로 오는 것이 아니고 사랑도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면서 새로운 사랑을 맞이하도록 하자. 사랑만 하기에도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너무나 부족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