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작 1 - 천하를 취하게 할 막걸리가 온다!
이종규 지음, 김용회 그림, 허시명 감수 / 북폴리오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천하를 취하게 만들 막걸리로 우리 서로 대작(對酌) 해보자!

 

대학교에 처음 입학하던 날 선배들이 권해준 막걸리에 취해서 인사불성됐던 날 이후로 막걸리와는 이별을 고했었다.

그 후로 막걸리를 마실 기회가 있어도 피해만 다니고 마시지 않았었는데 요즘 들어선 막걸리를 자주 마시곤 한다. 텔레비전에 막걸리의 효능이 알려진 것도 있지만 예전에는 느껴보지 못한 막걸리만의 술맛을 제대로 느꼈기 때문이다. 달콤하면서 쌉싸래한 막걸리의 뒷맛 때문에 요즘은 어딜가도 막걸리!를 외치며 막걸리 애주가가 된 나, 누구 나랑 막걸리 한 주전자 놓고 막걸리 향을 음미하며 대작(對酌)할 사람 어디 없소?

 

태호같은 아들이 있다면 얼마나 막막할까?

할머니와 같이 살면서 할머니의 등골을 빼먹고 사는 백수건달에 개망나니인 태호, 그런 태호를 끔직이도 생각하는 할머니.

막걸리를 내다 판 돈으로 계집질을 하고 들어와도 밥은 먹었냐?면서 태호를 챙기시는 할머니가 갑자기 밉기도 했지만 그럴만한 이유는 말하지 않은 채 만화는 태호의 망나나같은 행동들과 그런 태호를 뒷바라지하면서 막걸리를 빚는 할머니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그러던 중 포장마차에서 우연히 판 태호네 할머니표 막걸리가 불티나게 팔리고, 어느새 막걸리는 동이나는데...

 

막걸리를 소재로 한『대작對酌』은 막걸리의 인기에 힘입어 나온 만화다.

개망나니였던 태호가 막걸리를 통해 개과천선하고 할머니표 막걸리를 계승해나간다는 게 이 만화의 주요내용인데 구수하면서 재미있는 입담과 김용회님이 그린 그림도 재미있거니와 만화의 전개속도가 빨라서 한 시간도 안돼 다 읽어버렸다. 특히 만화 중간중간에 나온 막걸리에 대한 상식때문에 막걸리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알았다는 게 이 책에서 얻은 가장 큰 수확중에 하나라고 말할 수 있다. 막걸리와 탁주, 동동주의 구별법이나 막걸리의 씨앗인 누룩의 생성과정, 영양소가 풍부한 막걸리의 효능(막걸리에는 단백질, 아미노산, 유산균이 풍부, 특히 우리 몸의 면역성을 높여주는 아미노산의 함유와 사람이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 여덟 가지 중 일곱 가지가 막걸리에 들어있다는 사실!) 등이 만화 중간 중간에 대한민국 술 평론가 1호이자 ‘막걸리 학교’의 교장으로 계시는 허시명님의 해설로 삽입되어 있어서 만화와 막걸리에 대한 상식 등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만화라고 하겠다.

 

몇 년 전부터 외국산 술인 위스키와 와인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한다.

와인이 몸에 좋다는 것은 익히 들어서 알고 있지만 대한민국에도 막걸리처럼 위스키와 와인에 버금가는 좋은 술이 많다는 것을 아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한국의 것이 세계 최고라는 말처럼 한국의 것이 세계 제일의 것이 되기 위해서는 국민 개개인의 사랑이 필수적이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그러기에 우리 쌀로 만든, 몸에 좋은 영앙소가 골고루 갖춰진 막걸리는 세계 어디에 내놔도 손색이 없는 술인 것이다. 몸에도 좋고 향도 좋은 우리의 술 막걸리! ! !

막걸리가 세계 천하를 취하게 할 날이 오기를 기대하면서 『대작』을 통해 그 기쁨을 먼저 누려보는 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