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강의
야오간밍 지음, 손성하 옮김 / 김영사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 최고의 석학인 야오간밍 교수가 쉽게 풀어쓴 노자(도덕경)의 모든 것.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노자(老子)하면 생각나는 건 중국의 성인 중 한 분이고, 도가 사상을 창시한 인물로만 알고 있었다.

도가의 대표적인 경전인 도덕경을 지었다거나, 도덕경과 노자가 같은 말이란 건 창피하지만 이번에 처음으로 알게 된 사실이다.

고로 이 책은 노자강의(老子講義), 즉 노자가 지은 도덕경에 대해서 중국 최고의 석학인 야오간밍 교수가 도덕경을 우리에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는 강의라고 할 수 있다. 그럼, 5천 글자로 세상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인 노자(도덕경)의 세계로 들어가보자.

 

5천 자에 불과한 노자(도덕경)가 오묘한 진리를 가득 품고서 오늘날 우리에게 무수한 삶의 이치와 원리를 알려주는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미국 학자인 마이클 하트는 그의 저서인 「인류 역사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100인의 순위」에서 “중국에 존재하는 광활한 문자의 숲, 책의 바다 속에서 외국에 널리 소개되고 번역되어 읽히는 한 권의 책이 바로 2천여 전에 쓰인 노자(도덕경)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그만큼 노자(도덕경)는 글자 수는 오천 자밖에 되지 않지만, 그 한 글자 한 글자 속에 숨어있는 오묘한 진리는 2천 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도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고, 교훈이 되는 지침서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하지만 노자(도덕경)에도 약점이 있었으니 일반 사람들이 접하기에는 너무나도 난해하고 어렵다는 것이고,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런 난해하고 어려운 사상을 전파해 줄 사람이나 도구가 없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중국 CCTV의 교양프로그램인 「백가강단」이 나섰고, 그 중심에 야오간밍 교수가 서 있는 것이다. “실제에 가깝게, 생활에 가깝게, 대중에 가깝게” 라는 백가강단의 기본원칙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난해하다거나 어렵다는 것은 느끼질 못했다. 오히려 노자(도덕경)가 쉽게 느껴졌고, 우리네 인생살이와 비슷한 경구들이 내 마음을 흔들어 놓았다.

 

노자(도덕경)는 도(道)로 시작해서 도(道)로 끝날만큼 ‘도(道)’에 대해 중요시하고 있다.

노자(도덕경)에서 ‘도(道)’ 는 우주의 본체를 가리키고, 천지 만물의 오묘함이 모두 이 ‘도(道)’에서 나온다고 설명한다. 그러니까 도(道)만 깨달을 수 있다면 만물의 모든 작용을 알 수 있다는 것인데, 불교에서 해탈은 열반, 곧 죽음을 의미하듯이 노자(도덕경)에서의 도(道)도 인간이 평생 살아가면서 느끼고, 성찰하고, 깨우쳐야 하는, 잡힐 듯 잡힐 듯 하면서도 잡히지 않는 신기루같은 의미의 그런 존재가 도(道)가 아닐까 생각한다. 우리가 느끼는 희노애락(喜怒哀樂)부터 세상을 살아가는 인간관계의 처세술까지 인간이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들과 그에 대한 혜안들이 모두 노자(도덕경)에 스며들어가 있고, 우리는 그 혜안을 얻기 위해 오늘도 도(道)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라고 본다.

 

노자는 우리에게 이런 가르침을 줍니다.

"도가 낳고 道生之, 덕이 기른다.德畜之,

“만물은 도를 높이고 덕을 귀하게 여기지 않는 것이 없다.萬物莫不尊道而貴德.

 

천하 만물은 도에서 나는지라 “도가 낳는다” 고 하는 것입니다. 대도大道가 만물로 분화되면 덕德이 되는지라, 만물은 각자 내재하는 덕성에 의거해서 자라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덕이 기른다”고 하는 것입니다. 만물은 모두 도를 높이고, 덕을 귀하게 여깁니다. (본문 158, 159쪽 中)

 

 

도(道)가 무엇인지 알고 싶은가?

건강하고, 성공한 삶의 길을 걷고 싶은가?

내면의 아름다움을 찾고 싶은가?

행복한 결혼생활을 꿈꾸는가?

지금 이혼의 갈림길에 서 있는가?

치열한 생존경쟁 속에서 살아남기를 원하는가?

인간관계에서만큼은 최고!라는 소리를 듣고 싶은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모두의 마음속엔 품고 있는 경전(경구) 하나씩은 있을 것이다.

그 경전을 통해 모두가 올바르고 순응할 줄 아는 삶을 산다면 그 삶은 성공한 삶이 될 것이고, 노자의 사상을 가장 잘 이해하는 삶을 살게 될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 고민하고 아파하며, 괴롭고 힘든 일에 직면한 사람이 있다면 이천 년 전에 쓰인 노자의 도덕경을 현재에 맞게 재구성한 야오간밍 교수의『노자강의 老子講義』를 통해 그 문제의 해결점을 찾아보길 바라면서......

이천 년 전에 쓰인 경전이 지금에 와서도 통할 수 있는 것은 그만큼 노자의 가르침이 크고 넓다는 걸 다시 한번 느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