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도 낭만이 필요합니다 - 일상예술가의 북카페&서점 이야기
정슬 지음 / SISO / 2020년 6월
평점 :
절판


자주 가던 북카페가 있었다. ‘조르바’란 이름에 끌려 들어갔는데 아담한 크기에 분위기가 너무 좋아서 토론 모임도 몇 번 하곤 했었다. <그리스인 조르바>에 나오는 조르바를 좋아해서 카페 이름을 ‘조르바’로 지었다는 카페 사장님, 책을 좋아해서인지 카페엔 책들도 많았고, 무엇보다 직접 만들어주는 커피와 음료들이 맛있어서 시내에 나가면 꼭 들르곤 했었는데, 지금은 아쉽게도 조르바 자리에 다른 카페가 자리 잡고 있다. 마지막 방문하던 날 본업인 작가에 충실하기 위해 조르바를 그만해야겠다는 사장님의 말씀에 연신 아쉬움을 토로했는데, 지금에 와서 사장님이 만들어준 딸기 스무디가 가끔 생각는 걸 보면 그 아쉬움이 그리운 추억이 되어 사뭇 조르바가 그립다.


카페 이름이 ‘헤세처럼’이다. 책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한번 더 관심을 기울일 테고, 헤세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분명 커피 한잔하러 들어갈 것이다. 카페 안은 책들로 가득하고, 북카페와 서점을 겸하고 있어서 책을 읽고 싶을 때 언제든지 들려서 책 한 권에 커피 한잔하고 싶은 곳이 바로 ‘헤세처럼’이다. 스트레스가 가득인 날 ‘헤세처럼’을 찾아서 헤세 잔에 커피 한 잔 하면서 사장님이 들려주는 낭만에 대해 귀 기울이고 싶어진다. 힘들 때 위로가 되어 주고, 기쁠 때 함께 기뻐해 줄 수 있는 친구가 옆에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때 ‘헤세처럼’이 친구처럼, 애인처럼 나를 반갑게 맞아줄 것만 같은 그런 기분이 든다. 우울한 날 영화도 볼 수 있고, 수다가 떨고 싶다면 아무 때나 편한 시간에 와서 작가와 수다를 떠는 행운을 누릴 수도 있다. 고민이 있다면 넌지시 사장님께 상담을 부탁드려보는 건 어떨까? 


‘세상에 낭만적 밥벌이는 없는가?’ 저명한 소설가 김훈도 ‘밥벌이의 지겨움’을 이야기했듯이 현실에서 밥벌이는 그다지 낭만적이지 않다. 그렇다고 낙담해서 낭만을 포기하고 싶지는 않다. 진정한 낭만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돈’보다 ‘꿈’을 좇는 사람들이다. 나 자신이 일상에서 예술적 감성으로 주체적인 삶을 만들어가면 그게 바로 ‘낭만’인 것이다.(본문 55쪽 中)


헤르만 헤세가 좋아서 시작한 북카페지만 ‘헤세처럼’은 이제 생활의 전부가 돼버린 듯하다. 그녀에게 있어 ‘헤세처럼’은 단지 책만 읽는 공간이 아니다. 좋아하는 그림을 걸어 놓으면 미술관이 되고, 직접 찍은 사진들을 걸어 놓으면 갤러리가 된다. 헤세처럼 정원을 가꾸면서 마음의 여유를 찾고, 문화가 결집된 공간에서 우리네 인생의 낭만에 대해 얘기한다. 누구에게나 열려 있고, 누구나가 그녀가 건네주는 위로를 선물 받을 수 있다. 사는 게 힘들고 외로울 때 ‘헤세처럼’에 방문해서 그녀가 건네는 커피 한 잔, 책 향기 한 스푼에 취해 보시길. 거기에 ‘헤세처럼’은 조르바처럼 없어지지 말고 우리들 곁에 남아서 낭만을 많은 분들께 선물했으면 좋겠다. 시대가 변하면서 디지털로 변한 시대에 살고 있지만 LP 판이 돌아가는 턴테이블, 허름한 선술집, 필름 카메라, 영사기가 돌아가는 영화관, 종이책 등 아날로그 감성들은 우리들 마음속에 남아 평생을 우리와 함께 할 테니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