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 도구의 세계 - 행복하고 효율적인 요리 생활을 위한 콤팩트 가이드
이용재 지음, 정이용 그림 / 반비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식 열풍이 거세다. 방송에서는 셰프들이 나와 음식 뽐내기에 열심이고, 예전에 한두 개였던 음식 프로그램이 이젠 중요 시간대에 메인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그뿐만 아니라 SNS에서는 맛집을 돌아다니며 음식 사진 올리는 분들도 부쩍 많아졌고, 유튜브나 브이로그도 먹방이 대세다. 1인 가구가 많아지면서 생긴 현상이도 하지만 그만큼 음식이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이렇듯 배고플 때 한 끼 때우던 시대는 가고, 다양한 재료로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먹으면서 자기 자신을 위로하는 시대가 왔다. 음식이나 요리를 통해 서로를 위로하고, 위로받으면서 그렇게 2020년은 우리를 음식의 세계로 빠져들게 만들었다.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을 만들기 위해서 조리 도구는 어쩌면 필수인지도 모르겠다. 찌그러진 양은 냄비에 라면 끓여먹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요즘엔 요리에 필요한 조리 도구를 사용해서 음식을 만든다. 빵 자르는 칼에서부터 국자, 식기세척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조리 도구들이 이 책《조리 도구의 세계》에 들어 있다. 이 책을 쓴 이용재 음식 평론가는 <한식의 품격>이란 책에서 처음 만났었다. 한식 비평이라는 다소 산듯한 문구에 반해 읽은 책이었는데 한국 음식 문화의 적폐 청산을 외치며 그가 내뱉는 한마디, 한마디에서 한식을 사랑하는 마음이 느껴졌다. 달고, 짜고, 매운 한식이 자극적으로만 변하는 모습을 빗대 “좁은 멍석 위에서 희미하게 명멸하는 비뚤어진 별, 그게 현재 한국 음식의 맛”이라는 그의 한식에 대한 날카로운 평론이 이번《조리 도구의 세계》에서는 실용성과 친절함을 무기로 우리에게 조리 도구의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렇게 지난 15년 동안 쌓인 조리 도구 관련 경험을 한데 아우른 책이 바로 이 책《조리 도구의 세계》다. 행복하고 효율적으로 요리하려면 어떤 도구가 필요할까? 나에게 필요한 도구를 찾았다면 어떤 요령으로 많고 많은 제품 가운데에서 골라야 할까? 과연 각 조리도구는 어떤 원리로 작동하며 어떻게 유지 및 관리를 해야 좀 더 좋은 상태로 오래 쓸 수 있을까? 이 책은 이처럼 조리 도구와 관련된 질문 대부분에 최대한 효율적인 답을 제공하려는 책이다.(6쪽. 책 서문 中에서)


이 책을 읽으면서 조리에 필요한 도구들이 정말 많구나!에 한번 놀라고, 이런 도구들을 갖고 싶다는 나의 도구에 대한 강렬한 욕구에 한번 더 놀랐다. 잼은 숟가락으로 발라 먹고, 빵은 과도로 썰면 그만이라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살았는데 요리하는데 있어서 조리 도구들이 필요하다는 것도 이제야 알게 됐다. 주방사우라 불리는 타이머, 저울, 온도계, 계량컵은 조리하는데 있어서 기본 중의 기본이고, 정확한 계랑과 측정이야말로 요리의 맛을 내는데 있어서 필수이자 실수를 줄이는 지름길이다. 여기에 칼(식칼, 과도, 빵 칼, 스테이크 칼, 채칼, 슬라이싱 나이프, 뼈를 바르는 발골도, 감자 깎는 필러)과 가위가 썰어주고 잘라주면서 도마 위에서 음식의 준비가 시작된다. 그리고 요리용 숟가락, 포크, 국자, 집게, 스패출러, 뒤집개, 밥주걱 등 조리 도구의 반란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것이다. 식재료를 혼합하기 위해 사용하는 거품기, 강판, 재료를 혼합하는 블렌더, 믹서, 음식을 거르는 체와 필터들, 음식을 보관하는 공기, 램킨, 볼(Bowl), 쟁반, 지퍼백 등 열거하기도 힘든 조리 도구들이 이용재 음식 평론가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조언과 함께 자세히 소개되고 있다. 이 책에서도 아닌 것은 아니다. 라텍스 장갑보다는 니트릴 장갑을, (예쁘다는 이유로 사게 되는) 아보카도 살을 발라내는 자르개랄지나 삶은 계란틀, 마늘 껍질 벗기는 롤러 등은 단목적 도구들이기에 사는 것을 제고하라고 한다.(조리 도구들도 멀티태스킹이 아니면 도태되는 시대이기에) 또 계량 숟가락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스테인리스 재질로 하고, 도마는 하나만 선택한다면 플라스틱 재질로, 얇아서 말썽인 양은 냄비는 추억 속에 남기고 모두 버리라고 말한다.


뭔가에 하나 빠지면 열심인 사람들을 덕후나 ~홀릭(holic)이라는 말로 표현한다. 음식을 준비하고 요리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조리 도구들을 나만의 라이프 스타일로 사용할 수 있다면 이것만큼 기분 좋은 일은 없을 것이고, 이 책《조리 도구의 세계》을 읽고선 조리 도구 덕후, 조리 도구 홀릭들이 많아질 거란 생각이다. 더불어 이 세상의 많은 덕후들이 조리 도구의 세계에 빠질 수 있도록 이 책이 그들을 조리 도구의 세계로 친절히 안내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