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종이접기 : 인기편 ㅣ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종이접기
종이쌤(이번찬)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5년 5월
평점 :
어렸을 때 종이접기를 했던 기억을 떠올려보면, 종이학 접기와 별접기가 생각이 난다. 종이학은 1000개를 접으면 소원이 이루어진다고 해서 작은 종이학을 접고 모아서 유리병에 담기도 했다. 별은 반짝거리는 펄 색종이를 따로 잘라서 별접기 용으로 문방구에서 샀던 기억도 있다. 요즘은 학교에서 방과 후 과정으로 종이접기를 따로 배우기도 하는 것 같다. 종이 접기에 아주 어렸을 때에는 크게 관심이 없었던 아이가 올해는 혼자 노는 시간이 생기면 유투브를 켜놓고 종이접기를 따라하길래 같이 한번 배워보고자 서평단을 신청했다.
이 책의 저자 종이쌤은 현직 초등학교 교사로 종이접기 인기 유튜브 ˝종이쌤˝ 채널을 운영중이다. 아이들과 함께 종이접기를 하면서 어떤 부분을 어려워하는지 알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쉽고 재미있는 종이접기 영상을 만들게 되었다고 한다. 종이접기는 좌뇌, 우뇌를 자극해서 뇌의 발달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종이쌤은 종이접기가 집중력과 인내심을 기를 수 있으며, 창의력과 상상력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수학적사고와 공간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창작활동도 할 수 있음을 머리말에서 이야기한다.
이 책의 차례는 다음과 같다. 처음에는 미니카 종류가 워낙 많아서 의아했는데 작가의 머리말을 읽어보니, 종이쌤 채널에서 가장 인기있는 종이접기가 미니카라고 한다. 그래서인지 표지에서 눈에 띄였던 캐릭터 종이접기보다 미니카의 비중이 훨씬 컸다. 미니카는 32종이 실려있고, 장난감 8종, 캐릭터 4종, 동물 8종, 기타 5종으로 구성되어있다.
본격적인 종이접기에 들어가기에 앞서 기본 접기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쉽게 소개한다. 기호와 기본 접기를 익히고 난다면, 영상을 보지 않고 책만 보고도 아이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게 사진이 단계별로 나와있다. 책을 살펴봤으니, 아이와 함께 본격적으로 한번 접어보기로 했다.
작품마다 유투브로 연결되는 QR코드가 있어서 태블릿으로 켜놓고 따라해보았다. 종이접기는 이전에도 유투브에서 검색해서 많이 해봤었는데 종이쌤의 종이접기 영상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었다.
첫째, 설명하는 목소리가 빠르지 않고 어려울 수 있는 부분은 구체적으로 어디를 얼만큼 잡고 접어야하는지 여러 차례 설명해준다.
둘째, 배경음악이 크지 않으면서 통통 튀는 음악이라 아이가 들으면서 신이 난다고 했다.
셋째, 접는 방법이 어렵지 않아도 완성품이 상당히 멋지고 아이가 성취감을 느끼며 즐거워했다.
동서남북을 아이와 함께 접어보았는데 종이접기를 마친 후에 동서남북 글자를 어떤 칸부터 어떤 순서로 적을지도 차근차근 알려주셔서 좋았다. 예전에 해본 적이 있어서인지 안에 적는 내용은 숫자로 하지 않고 자기만의 아이디어로 채워나갔다.
두번째 작품은 카네이션 도전~! 책에 나온 QR코드를 태블릿으로 인식한 후에 영상을 켜고 시작해본다.
동서남북부터 신이나서 엄지척을 해보이는 😊
아빠 드릴 건 빨강으로 그리고 엄마 드릴 건 핑크로 만든다고 일단 색상부터 고르고 준비해서 접기 시작!
풀칠하는 부분이 책으로 보고 먼저 시도했을 때는 어려웠는데 영상으로 보고는 완전히 스스로 해냈다.
마지막 작품은 점프하는 개구리 (책에 나온 종이접기명은 ˝개구리˝이다. ) 개구리는 다리 부분이 입체적으로 접어져서 그 부분을 얼마나 세게 누르냐에 따라 앞으로 점프하거나 한바퀴 돌아서 착지하는 등 재미있는 놀이도 할 수 있었다. 개구리를 접을 때 특히 감탄했던 점은 양면 색종이를 사용하는데 어느 색상 개구리로 만들 수 있는지 처음에 판단이 잘 안섰다. 다 접었는데 그게 안쪽 색이 개구리 색이 되는지, 겉 색이 개구리 색이 되는지 알 수 없다면 난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종이썜은 이런 부분도 빠뜨리지 않고 양면 색종이를 보여주시면서 본인은 ˝이 색상의 개구리를 접을 것이기 때문에 처음에 대문접기를 어떤색이 보이게 접는다˝와 같이 처음 시작부터 색상을 결정하고 접을 수 있게 설명해주셨다.
종이쌤의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종이접기 인기편˝은 말그대로 처음부터 천천히, 그리고 차근차근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영상 또는 책을 보면서 아이들이 스스로 종이접기를 하며 즐거운 창작활동을 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책이다. 아이가 3가지 다 해보고 인기편을 다 접고 나면 실력편도 도전해보고 싶다고 했다. 기본편, 실력편, 인기편 - 이렇게 총 3가지 편으로 구성되어있으니, 종이접기를 쉽고 재미있게 하고 싶어하는 아이들, 그리고 함께 하고 싶은 부모님께 모두 추천하고 싶다.
**본 서평은 미자모 서평단으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따라 만들어본 후에 작성하였습니다.**
#종이쌤
#세상에서가장친절한종이접기인기편
#동양북스
#이번찬
#미자모카페
#미자모서평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