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상위 1%의 공부 비법 초등학생을 위한 노트 필기 자습서
정훈실.정상은 지음 / 책다락 / 2024년 11월
평점 :
종이에 사각사각 연필이 선을 긋는 소리를 좋아하며, 색색깔깔의 펜을 사다가 오늘은 어떤 색으로 중요 표시를 할까 고민하던 때가 생각난다. 학생 때나 학부모가 된 지금이나 문구류를 좋아하고 관심이 많은 것은 그렇게 아날로그 방식의 필기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일기쓰기를 시작으로 편지쓰기, 독후감 쓰기 등등으로 이어진 글쓰기의 즐거움은 학교 필기로도 자연스럽게 이어졌고, 더 잘 기억할 수 있게 색을 더하고 그림을 그려넣고 나만의 필기방법을 찾던 기억은 좋은 모습으로 남아있다.
반면에 어디선가 본인 아이의 필기를 “세발낙지”로 표현했던 어떤 학부모의 이야기에 극히 공감하던 시간을 지나, 작년 한해 경필대회를 매달 여셨던 담임 선생님 덕에 겨우 자리잡은 아이의 글씨체를 보고 필기는 또 어떻게 알려주어야 하는지 진심으로 고민중이었다. 나와 성향이 매우 다른 아이에게 “자연스럽게” 되어지기를 기대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연세대 수석 졸업생의 필기비법 완벽 전수”라는 표지에 걸맞게 책의 구성은 매우 깔끔하고 알차며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짜임새를 갖추고 있었다. 목차 전에 15일에 걸쳐 도전해보자는 기필이와 기적이의 편지, 그리고 하루하루 해내고 기록할 수 있는 “내가 최고”판도 준비되어 있다. 칭찬 스티커를 좋아하는 초등학생들에게 호기심과 동기부여를 해주는 좋은 도입부라고 생각한다.
목차를 살표보면, 내용 파악하기, 노트 정리의 기본, 효과적인 정리방법, 레벨업 꿀팁으로 필기 방법을 지문에서 내용을 파악해서 단계적으로 배워갈 수 있게 구성되어있다. 참고 부분의 기적이의 노트 필기에는 예시 답안이 나와있다.
각 단계의 소주제는 기본 구성이 다음과 같다. 소주제의 내용을 지문에서 찾아보기, 기적의 레슨에서는 개념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다음으로 기적의 레슨에서 배운 내용을 연습할 수 있는 연습 문제와 문제를 푸는 과정을 스스로 해낼 수 있도록 구어체로 조언해주는 기적의 힌트가 인상적이다. 마치 친절한 선생님이 옆에서 이야기해주는 것 같은 말투가 아이 스스로 해낼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을 것 같다.
큰 파트의 소주제들을 마치고 나면 종합 연습을 통해 한 파트에서 배운 내용들을 복습해 볼 수 있다
두번째 단계인 “노트 정리의 기본”에서는 정보를 어떻게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지, 직접 빈 공간에 정리하는 연습을 할 수 있게 단계별로 소개하고 있다.
세번째 단계인 “효과적인 정리 방법”에서는 정리할 내용에 따라 플로우차트 그리기, 벤다이어그램 형식으로 정리하기, 마인드 맵으로 그리기 등의 방법을 제시합니다. 특히 마인드 맵은 장기기억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 선호하는 편인데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는 글을 예시글로 담고 있어 잘 활용할 수 있겠다.
마지막 단계의 꿀팁까지 배우고 나면, 중고등학생들의 노트에서 발견할 수 있는 정갈하고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는 필기가 완성이 된다.
아직까지는 학교에서 칠판에 적어주시는 것만 알림장에 옮겨오는 것이 필기 경험의 전부였던 초등학생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챌린지처럼 한회씩 따라해보라고 추천해 주고 싶다. 찬찬히 연습 문제를 읽고 따라해보면서 기적의 팁도 참고 하면서 채워가다보면, 정보를 요약해서 정리하는 자신만의 스타일의 필기하는 방법도 찾아갈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본 리뷰는 미자모 서평단을 통해 책을 제공 받아 직접 읽은 후에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미자모카페 #미지모서평단 #책다락 #초등필기 #정상훈 #정상은 #초등학생을위한노트필기자습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