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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의 조명
조요한 지음 / 열화당 / 2004년 4월
평점 :
한국미라는 말속에는 서양이나 중국 일본과 차별화된 한국적인 미의 특성을 찾으려는 노력과 고민의 흔적이 숨어 있다. 그건 아마도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형성된 민족적 정체성과 자각에 그 뿌리를 두고 있을 것이다. 한국미는 물론 중국이라는 틀을 완전히 벗어나서 생각할 수는 없다.
역사 문화 종교 학문 등 거의 전 영역에서 우리나라에 끼친 중국의 영향은 막대하다. 그러나 중국문화를 공통분모로 하면서도 우리나라는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영역을 확보해 오고 발전시켜 나왔다.
한국미란 그렇게 발전시켜 온 고유의 한국적인 정서와 미가 무엇일까에 대한 물음과 탐색에서 비롯되었을 것이다.
일본인 미술사가 야나기 무네요시가 쓴 '조선과 그 미술' 이란 책이 하나의 촉발이 되어 그 후 고유섭 조요한 김원용 최순우 등 많은 한국의 예술사가 들이 한국미를 조명, 그들 나름대로의 정의를 내려왔다.
일본인 야나기 무네요시가 한국미를 선과 비애의 미라고 설명한 반면 고유섭은 한국미의 특징을 무기교의 기교, 무계획의 계획으로 표현했고 김원용은 자연주의라고 보았다. 그에 대해 조요한은 한국미의 특징을 비균제성과 자연순응성이란 두 축으로 보고 있다.
조요한은 이러한 한국예술의 특징이 먼 옛날 우리의 조상들이 추운 북방의 산림지대를 통과하면서 형성된 무교신앙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고 주장한다. 즉 정신적 원형이나 종족적 무의식처럼 무교적인 요소가 한국인의 정신에 형성되어 있어 비균제성과 자연순응성이란 한국미의 특징을 이루는데 큰 영향을 주었다는 것이다. 물론 불교와 유교 역시 한국인의 정신을 형성하는데 있어 큰 영향을 주었지만 그 모태는 무교에 있다고 보는 것이다.
한국미를 조명함에 있어 유물이나 유적에 기대지 않고 그 정신적 기원과 기본 원동력을 먼저 찾으려고 한 점이 조요한이 그 외의 다른 예술사가와 다른 점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은 조요한은 이러한 자신의 미 이론을 설명함에 있어 비교예술론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조요한은 먼저 동양과 서양의 미에 대한 관점과 가치의 차이를 지적하고 동양의 미는 동양의 미학으로써만 이해될 수 있다는 사실을 주장한다.
그러면서 같은 동아시아 문화권에서도 중국과 일본인이 바라보는 아름다움과 한국인이 바라보는 아름다움이 다름을 설명하며 어떻게 다른지를 유물과 유적을 통해 상세히 비교 설명하고 있다.
조요한의 한국미에 대한 이론과 철학적 토대를 짐작해 볼 수 있고 중국과 일본과 한국의 미를 객관적으로 비교 검토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훌륭한 지침이 돼주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