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턱의 청년들 - 한국과 중국, 마주침의 현장
조문영 외 지음 / 책과함께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과 한국의 청년들, 나 역시 아직 30대의 한 청년으로써 중국의 청년들을 생각했을 때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

그 이미지는 약 10년 전 타지에서 대학교 생활을 하면서 형성된 주관적인 이미지였다. 대학교 생활을 하면서 하게 된 기숙사에서 3층은 보통 중국인 유학생들이 쓰는 층이었는데 그 층에 대해 여러가지 부정적인 이미지가 있었다.

그리고 몇년전 요양원에서 근무했던 난 중국인 간병인분을 접할 기회가 많았다. 중국어로 외치는 호탕한 큰소리와 직업윤리에 대해 약한 모습을 보이는 분들도 있어서 나에게 중국인의 이미지는 사실 좋지 못하다.

어떻게 보면 수많은 민족들이 있는 수많은 중국인 중 소수만 접하고 만든 나의 편견일 수도 있겠다. 그런 생각을 하면서 마주한 책 한권

'문턱의 청년들(한국과 중국, 마주침의 현장)'

이 책을 통해 보게 되는 '중국과 한국청년들의 문제'를 통해 비슷한 어려움을 가진 한중청년으로써 한 울타리 안에서 가깝게 느껴지게 된다

요즘 한국사회에 핫이슈인 '배달 플랫폼 노동청년들'부터 중국의 bj방송인 '쇼장방송'까지....., 오늘날을 살아가는 청년들을 인터뷰하며 느껴지게 되는 '개인적인 것이 정치적인 것이다'라는 명언.

개개인의 청년을 인터뷰하는 것이지만 다른세계사람이 아닌 오늘날 함께 살아가는 청년으로써 남의 문제처럼 보이지 않고 내 앞에 당장 닥칠 수 있는 일처럼 느껴진다.

또한 중국, 한국을 넘어서 세계 속에 서로를 비교해보며 내 삶에 또다른 문제를 발견해보게 된다.

호주랑 캐나다에서는 직원처럼 계약을 해서 직장으로 느꼈어요. 한주에 몇 시간 이상 일하는 거 보장하고, 초과근무 수당, 연차 휴가, 연금도 주고, 일할 때 사람들이 저를 대하는 태도도 그렇게 느껴졌어요. 잠깐 하다 갈 사람이 아니고 계속 일해줄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았고, 그것 때문에 더욱 책임감이 생겼던 것 같아요. 캐나다 애들하고 일할 때 실수해서 미안하다고 하면 '왜 미안하냐고 다시 만들면 된다고 손님이 우선이 아니라 자기들이 우선'인게 좋았어요. 손님이 줄서서 기다려도 우리가 할 게 있으면 기다리라고 해도 손님이 화내지 않는게 좋았어요. 캐나다에서는 더 있고 싶으면 비자 지원을 해준다고 했는데, 그때 거절한 게 지금은 후회되죠. 외국에서는 알바 경험도 경력으로 인정해주지만, 한국에서는 알바를 경력으로 생각해주지 않으니까 경력이나 그런 곳에 쓰기가 애매하죠

186-187P

보통 입사초반 실수하면 혼나면서 성장하는거라고 자주 들었던 나에게 그것이 나의 인격을 침해하는 일이고 잘못된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해 준 문장.

아무래도 경직된 상하수직구조 문화가 발달한 우리나라에서만 사회경험을 했던 나이기에 책 속에서 수평적으로 서로를 생각하는 듯한 인터뷰이의 해외사회경험에 대한 내용은 신선했다. 참 그래서 많은사람들이 해외활동을 통해 사고방식이 열린다고 많이들 말하는 구나. 라는 것을 수긍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