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치 - 한국인의 비밀 무기
유니 홍 지음, 김지혜 옮김 / 덴스토리(Denstory)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그래도 몇 주 전 엄마와 눈치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가 TV에서 이 주제와 관련된 책소개를 봤다고 하셨었다. 그리고 난 뒤 몇 칠 뒤 서평단 모집에서 보게된 '눈치, 한국인의 비밀무기'

나는 평소 눈치가 없다는 말을 많이 듣는 편이다. 직장생활이든 일상생활에서든.. 참 사람들은 자신이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한 열등감이 많다고 하지 않나? 그래서 이 책의 제목을 보았을 때 마치 내 결핍을 채워줄만한 무엇을 찾는 마음이 들면서 이 책에 끌렸다.

'눈치'라는 결핍이라.......,지금 일하는 곳에서는 1년 경력을 바라보고 있지만 사회생활을 한지는 N년차이다. 예전에는 사회생활하면 할수록 눈치가 늘겠지 싶은 생각을 했었지만 뭔가 그대로인 내 모습을 바라볼 때 '아스퍼거 증후군(사회적 발달에 결함을 보이는 자폐성장애의 하위유형)인가?' 라는 생각을 자주 할 때도 있다.

그런 의미에서 내가 마냥 눈치없다고 좌절하고 자책하는 것이 아니라 가끔 이런 책을 읽으면서 내 '눈치없음'의 원인에 대해 탐색해 보는 것도 괜찮겠다 싶어서 만나게 된 책 '한국인의 비밀무기, 눈치'


제목에서 도드라지듯이 '눈치'라는 말은 생각해보면 외국사회에서 찾아보기 힘든 한국인의 특성 중 하나라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것 같다. 유럽이나 미국

이야 개인주의이기 때문에 다른사람의 눈치보는 사람이 별로 없다는 느낌이 강하다. 그리고 뭔가 가까운 나라 일본을 생각할 때, 다른사람을 배려하는 문화가 많다고 이야기 하지만 일본어 자체에도 한국의 '눈치'를 바꿀수 있는 말은 없다고 한다.

그냥 한국에 평생 살아온 나에게 '눈치'는 사회에 살아가기위해 자연스럽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중요한 부분인데 다른 나라는 다른가? 싶은 질문이 들기도 한다. 그런 질문을 생각할 때 떠오르는 저자 '유니 홍'

그는 미국 시카고에서 유년시절을 보내다가 한국어를 한마디도 못하는 상황에서 가족과 함께 한국에서 청소년기를 보낸 경험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그를 통해 눈치 조기 교육을 하게 되었다고 표현하는데 그가 책에서 말한 한국교육에 대한 시각은 내가 생각한 것과 색달라서 흥미로웠다.

예를 들어서 학생들의 질문이 없는 한국인의 수업시간에 대해서도 '눈치'라는 키워드를 집어넣은 관점으로 바라본다. 구체적으로 수업시간을 빼앗아 다른사람에게 피해주지 않기 위해 수업 끝난뒤 교사사무실에 찾아간다던지 쉬는 시간을 활용한다고 보는 것이다.

참 내가 생각하는 수업시간에 질문이 없는 이유는 질문에 대한 습관이 형성되기 힘든 문화(가부장인 가족환경, 유교문화)에서 자랐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체면을 중시하기에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남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마음? 도 더하였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내 생각과 달라서 재밌는 관점이었다.

원래 형성되어 있는 문화에는 기본적으로 대부분을 차지하는 큰 이유가 있겠지만 다른나라에서 온 사람들이 보는 새로운 관점은 내 시선을 편견에 얽메이지 않고 자유롭게 바라볼 수 있게 만드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눈치없는 구체적인 사례들이 자주나오며 그를 통해 눈치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조목조목 설명하신다. 또 눈치가 필요한 이유와 함께 어떻게 키워나갈 수 있는지 체계적인 단계를 제시한다. 그로 인해 나의 직장생활에서 내가 비워야 할 부분들에 대해서도 정리해보게 된다.


특히 기억에 남았던 원칙 1.

마음을 비우지 못해 더욱 주변상황을 관찰하지 못했던 많은 순간들이 떠오른다. 결국 내가 가지고 있던 불안감이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지 못하고 감정적으로 받아들였던 순간들.. 참 생각해보면 결국 눈치라는 것이 차분하게 주변을 얼마나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느냔 것인데 그런의미에서 내 감정관리를 잘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