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한 그림책 - 진짜 어른이 되는 시간
임리나 지음 / 싱글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재능교육에서 일할 때 '쿠키북'이라는 과목이 있었다.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고민하며 읽었던 아이들 동화책,, 그리고 그 안의 내용과 함께 펼쳐지는 예쁜 일러스트는 왠지 나의 마음에 따뜻함을 부어주는 느낌이었다.

왠지 그림책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나를 위한 그림책>을 마주했을 때 이 책역시 재능 쿠키북을 마주했을 때 따뜻함 역시 나에게 부어줄 것 같은 예감에 서평단에 신청하였고 읽게 되었다.


보통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그림책'에 대한 이미지는 무엇인가?

단순하게 아이들이 읽는 책, 동심으로 돌아가게 만드는 책 이라고 하지만 서도 생각해보면 그림책 속에 펼쳐지는 다양한 분위기의 그림체들은 왠지 미술 전시회에 온 듯한 착각을 주기도 하는 듯 싶다.

그래서 왠지 자신의 작품을 뽐내며 본인만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시회'라는 단어와도 어울린다는 생각이 든다.

참 이렇게 본인만의 매력을 가지고 있는 그림책이지만서도 일부러 찾아본 적 없기에 이 분야는 잘 모르지만 작가분이 설명해주시는 그림책에 대해 읽다보면 도서관에서 이책들과 직접 마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각각의 그림책을 설명하는 챕터에 조그맣게 그려진 표지 빼고는 속내용은 이 책에서 저자분이 설명하는 것으로 간접경험만 하게 되니 말이다.

저자분이 그림책을 보면서 느낀 점 역시 마음에 들지만 내가 이 책들을 집어들고 읽었을 때 나는 어떤 감동을 받게 될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말이다.

그리고 보통 사람들이 힘들 때 위로받기 위해 많이 읽는 힐링에세이에서 나오는 문구들에 왠지 푸근하고 감성적인 그림체가 더해져 사람들의 마음을 울릴만한 그림책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또 성인이 되어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항상 '빨리빨리'를 외치며 나의 속도를 생각하며 나의 부족한 부분에 대해 모질게 굴었던 내 자신이 떠오르기도 한다.

그런 나에게 이 책에서 소개하는 책들이 주는 메시지는 결국 숨겨왔던 내 마음 속 '어린아이'에게 한 템포 늦게가도 괜찮다고 말해주고 조금 더 단순하게 살아도 괜찮다고 말해준다.

또한 저자분이 소개하는 그림책 속 숨은 이야기들을 통해 그림책에 대한 통찰력과 눈치를 키워준다.

그렇게 저자분이 소개하는 책 중 특히 인상깊었던 앤서니 브라운의 <너도 갖고 싶니?>, 겉으로 보기에는 소유욕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듯하지만 더욱 세심하게 관찰하다보면 소중한 누군가의 부재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다고 임리나 작가님은 이야기 한다.

나는 이 페이지에서 읽기를 잠시 멈췄다. 그동안 제레미가 자랑한 것은 물건이었는데, 마지막으로 샘을 약 올린건 다름 아닌 '아빠'였다. 이를 통해 샘에게 아버지가 없다는 걸 추측할 수 있었다. 제레미는 자신이 아무리 놀려도 끄떡하지 않던 샘이 그동안 미웠을까?

울고싶은 나에게 41P

참 이런 부분을 보면 그림책을 볼 때 얼마만큼 깊게 보느냐에 따라, 자신이 겪었던 경험을 대입하여 생각해보냐에 따라, 혹은 그림책을 통해 나에게 어떤 질문을 던지느냐에 따라 인생책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러면서 나는 어떤 독서활동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되돌아보게 되기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