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처럼 살아간다
리즈 마빈 지음, 애니 데이비드슨 그림, 김현수 옮김 / 덴스토리(Denstory) / 2020년 9월
평점 :
품절


기분좋은 가을 날씨 나에게 힐링을 주며 자연이 주는 교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책한권이 나에게 다가왔다.

"나무처럼 살아간다."

제목부터 나무에 대한 예찬을 느낄 수 있는 책 제목이다. 주변에서 이산화탄소를 잡아먹고 산소를 내뿜으며 소중한 우리의 숨통(?)을 지켜주는 소중한 나무.

그가 우리에게 줄 수 있는 것은 비단 산소뿐만 아니라 삶의 태도 역시 포함된다고 말하는 듯하는 부제가 눈에 띈다.

'흔들리며 버티며 살아가는 나무의 지혜'

우리의 삶이 흔들리며 그 고난을 버티며 살아가는 것을 생각할 때 나무 역시 나무 나름대로의 고충과 어려움이 있고 그것을 헤쳐나가는 지혜가 있을 것이다. 아무리 말 못하는 생명체라지만 자연속에서 생명을 지키기 위한 그들(나무)의 노력 안에 인간이 배울 수 있는 지혜 역시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런 기대감을 품고 읽게 된 책은 마침 집안일로 멀리 드라이브를 가게 된 날 긴 드라이브 시간동안 뒷자리에 앉아 설레는 마음으로 읽기에 좋았다.

2시간 반정도 걸리는 여행길은 한번 집중하면 어렵지 않고 가벼운 책 한권 정도는 완독할 수 있는 여유를 만들어 주었다.

그리고 그 시간은 나에게 단순한 쉼이 아닌 삶에 대해 성찰해 볼 수 있는 깊이있는 시간을 선물해 주었다. '나무처럼 살아간다' 책을 통해서 말이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특히 인상깊었던 내용들.

'맹글로브'를 통해 나타낸 '미래내다보기'라는 주제와 '세브 블뢰'를 통해 나타낸 '바꿀 수 없는 것들로 고민하지 말 것' 이라는 주제였다. 나무에 대한 특징을 살려 그려낸 일러스트와 함께 실린 이 두가지 주제는 나보다 훨씬 어른스럽고 여유가 넘치는 나무들이 나에게 인생의 선배(?)로써 좋은 조언을 해주는 기분이었다. 힘든 일 앞에서 용기를 내라고 위로하는 느낌에 따뜻한 작가의 마음이 느껴져서 좋았다

그리고 애니 데이비드슨 일러스트레이터 분께서 그림으로 표현하신 나무들을 보니 이름만 있었다면 갸우뚱했을 텐데 생동감 있는 나무 일러스트를 보며 내가 아무렇지 않게 지나친 나무들을 떠올리게 만드는 독서의 매력을 더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오크나무','너도밤나무','세퀘이아' 등 이름만 많이 들어봐 머리속으로 어떤 나무인지 구체화시키기 어려운 나무부터 '은백양','잎갈나무','낙우송' 등 왠지 영화나 드라마에서 많이 접한 듯 했지만 이름을 몰랐던 나무들까지 일러스트와 이름을 연결시켜가며 읽어내려가는 재미도 있었다.


그리고 표지 역시 자연의 자연스러움을 닮아 마음에 든다. 무리해서 꾸미지 않고 누드로 표현된 책묶음은 처음에는 '뭐지, 내가 실수로 떼어버렸나?'라는 의심을 가졌지만 검색해서 확인해보니 원래 이렇게 묶여져 있다. 왠지 예전에 조상들이 쓰던 한지책이 떠오르기도 하고 이 책 나름의 특색이 된 것 같은 겉포장에 마음에 든다.

마지막으로 집으로 돌아오는 길 잠시 들른 이천 설봉공원에서 마주친 '세퀘이아', 나무에 대한 책을 읽고 마주치니 더욱 반가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