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회사 세무·노무 점검하기 - 개인사업자 및 중소기업 CEO를 위한
정원덕 지음 / 지식과감성#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예전에 일하던 곳에서 내가 맡았던 업무를 생각하면 지금과 다른부분이 있다.

활동지원사분과 장애인분의 매칭을 하면서 계약이 되면 내가 근로계약서를 설명해야 하기에 어느정도 노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시기적절하게 서평신청하고 읽은 책

"우리 회사 세무. 노무 점검하기"

그동안 나름 몇 년의 사회생활을 해 왔지만 내 성향 상 세무와 노무에는 관심이 없었다. 그져 주어진 일만 안정적으로 하려는 나의 성향은 몇 년간의 사회생활 경험이 있음에도 관심을 가지면 많은 도움이 되었을 세무, 노무 부분에 대한 무지가 참 크다는 것을 느낀다.

이런 분야의 배경지식이 전무한 나에게 이 책은 몇 일 전 읽었던 사업계획서와 관련된 책을 읽는 것 같이 새로운 분야를 공부하는 느낌으로 읽어 내려갔다.

하지만 회사 세무. 노무분야는 나의 생활 범위에 들어가 있는 부분이고 내가 근로계약서를 설명할 때 큰 도움이 되겠다는 동기부여를 받으니 나름 "아 그렇구나!"라는 깨달아가는 재미로 읽어내려갈 수 있었다.

하지만 이 분야에 대해 생소한 나에게 한번 읽어서는 이해가 안 되기에 두고두고 자주 읽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왠지 그렇게 두고두고 시간내어 자주 읽기가 쉽지는 않겠지만 의지를 다지게 되는 건 이 책을 통해 내가 사회인으로써 알아야 하는 부분이 확실하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이 책의 초반 "부가가치세 절감하기","정관에 꼭 기재해야 하는 내용은?" 등 내가 하는 업무와는 상관없어 보이지만 내가 회사에서 일하면서 주인의식을 가지고 일한다면 관심을 가지게 될 내용들이 쏠쏠했다.

예전에 요양병원에서 인증준비하면서 보았던 정관에 대해서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되는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보기도 하고, 내 옆자리에서 연말정산 담당하시는 팀장님의 업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한다면 센터 전반적인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나 역시 나중에 그런 지식들을 일하면서 써먹을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뒷부분에 나오는 노무와 관련된 이야기들은 근로계약서에 들어가야 할 내용. 그리고 우리가 생각하는 급여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세세하게 나와 있어서 이 부분은 사회초년생들이 읽어도 자신의 권리를 챙기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이 서평은 지식과감성 출판사의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