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연필을 씁니다 - 젊은 창작자들의 연필 예찬
태재 외 지음 / 자그마치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으면서 '나에게 연필은 어떤 존재인가?'라는 생각을 한다.

어린시절. 초등학교 때는 한글을 공부하는 도구였고, 어느순간 문제집에 낙서를 하는 장난감이었다.

그리고 자라면서 어느순간 연필은 나와 멀어지고 샤프가 그 자리를 대체하였다.

그렇게 더 이상 안 볼 줄 알았던 연필은 결국 사무행정을 보며 쓰고 지우기 쉬운 특성으로 인해서 서류에 자주 메모

하기 용으로 자주 사용하게 되었다.

그리고 나에게 연필이란 필기도구는 디지털화 된 요즘 시대에 아날로그를 상징하기도 한다.

옛 것을 그리워하고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그런 옛날 감성을 선물해주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 책에 나오는 9명의 저자에게 '연필'은 어떤 의미일까?

9명의 저자가 펼치는 연필에 대한 이야기를 읽다보면 주제는 하나인데 거기서 나오는 수많은 감성에 내 자신까지 그 감성들에 듬뿍 젖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의 초반, 나와 같이 연필과 함께한 어린시절을 회상하기도 하고 편집자로써의 일에 대한 열정을 엿보기도 한다.

그리고 한수희라는 작가분은 독서를 하며 연필, 샤프를 이용해 '그어도 좋아'라고 말씀하신다.

좋은 문장보다는 올바른 문장, 수려한 문장이 아니라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표현한 문장, 그런 문장은 마치 그 안에 무게 추를 심어 둔 것처럼 의미에서도, 형식에서도 치우침이 없다. 그 균형 감각을 나는 옮겨 쓰기를 통해 배웠다. 그것은 어쩌면 삶에 대해서 배우는 일과도 같을 것이다. 결국 나는 그 문장들이 담고 있는 올바른 사고와 가치관, 절묘한 균형 감각에 매료되었던 것이니까.

이제 나는 좋아하는 책들을 돈을 주고 산다. 모든 것이 불확실했고 허리띠를 졸라매야 했던 그때에 비해 그럭저럭 먹고살 만해졌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는 좋은 문장들을 만나면 예전처럼 소심하게 귀퉁이를 접는 대신, 나의 샤프를 꺼내서 대범하게 줄을 죽죽 긋는다.

여전히 연필을 씁니다. 108P

이 구절이 인상깊었던 것은 내가 가지고 있는 독서감성과 비슷하기 때문이었다. 나 역시 여유가 없는 상황에서 책을 서평하고 선물받는 이벤트에 신청하면서 좋았던 것은 내가 마음에 드는 구절에 줄을 그어가며 독서의 깊이를 더해 갈 수 있는 기쁨이 크기에.......

참 그 외에도 연필에 대한 예찬을 펼치는 작가들의 표현력이 재미있었고 나 역시 아날로그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책이었다.

"이 서평은 자그마치북스 출판사의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