긱 마인드 - 변화된 시대에 일할 준비가 되었는가
폴 에스티스 지음, 강유리 옮김 / 프롬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Gig... (특히 임시로 하는) 일, 직장

프래랜서... 달리 말하면 기간의 정함이 있는 계약직...

우리 사회에서 말하는 비정규직...

비정규직 근로자(atypical, non-standard, contingent worker)는 정규직 근로자(regular worker)와 비교하여 고용계약기간, 근무방법, 근로시간, 고용계약 주체와 사용자의 일치여부, 계약유형, 기업내부에서의 신분 등 여러 가지 기준 가운데 어느 한 가지라도 전형적인 형태에서 벗어난 경우를 말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비정규직 [atypical Job, non-standard Job, contingent Job, 非正規職]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020년 기준 우리나라 비정규직은 전체 임금 노동자의 약 37%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비정규직은 정규직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과 열악한 근로 조건, 고용 불안정, 부당 해고 등의 사유로 인해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정규직 근로자들이 노동조합이라는 조직을 통해 권익 보호를 받고 있다고 하면, 비정규직 근로자의 경우는 이와 같은 조직을 결성하는 것이 곤란하거나 어려워 보호를 받기 어렵다는 것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더불어 이러한 조직의 미비는 경제적 및 정치적 주체로서의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하는 사람들도 있다.

반대의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도 있다.

유연한 노동 환경을 조성하여 사용자에게는 비용 절감과 신축적 인원 운용을 할 수있도록 하고, 근로자는 자신의 능력과 여건에 따라 일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설될 수 있으며, 사회 경제적으로는 비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다고 말이다.

현재로선 그리고 비정규직의 당사자로선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많이 부각되고, 당장 나 자신의 문제라는 현실의 벽 앞에서 좋은 제도와 근로 환경이다라고 절대 말하기가 힘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상은 점점 더 긱이코노미 환경으로 나아갈 것이고, 이에 맞추어 개인들에게 긱 마인드를 장착하고 그 안에서 생존하고 적응하라고 요구하고 있는 중이다.

이 책은 그런 시대 상황에서 사용자, 경영자가 갖추어야할 긱 마인드가 어떤 것이며,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 지를 말해주고 있다.

저자는 자신이 처한 급작스런 해고 통지 (거의 그런 수준이었다고 말한다.)에 대해 고민하다가 찾아낸 일련의 방법

이라고 소개한다.

T.I.D.E 모델이다.

작업화 Taskify, 식별 Identify, 위임 Delegate, 진화 Evolve라는 단계 모델이다.

작업화 : 일감을 세부적인 작업으로 나눈다.

식별 : 반드시 해야 하는 일, 안해도 되는 일, 미루거나 위임할 수 있는 일을 구분한다.

위임 : 적절한 전문가를 찾아서 기대치를 전하고 효과적으로 위임한다.

진화 : 긱마인드를 계속 발전, 성장시켜 개인 생활과 회사 업무에 도입한다.

p52

이 책은 기본적으로 근로자의 입장에서 기술된 것이 아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긱 이코노미 상황에서의 긱 잡을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유용한가를 알려주는 책이다.

새로이 창업을 준비하거나 현재 회사를 경영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 담겨있다는 말이다.

회사 대표 입장에서는 고민을 한다.

어떤 프로젝트를 수주하기 위해서 인원과 조직을 먼저 구성해서 어필하는 것이 좋은 것인지 아니면 프로젝트 수주 후에 인원과 조직을 확충하는 것이 맞는 것 인지 말이다.

그런 면에서 유연한 노동 시장과 충분하고 적절한 인력 풀은 가장 절실해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이 두가지에 방점을 찍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것이 계약직, 프리랜서가 아닐까...

근로자의 입장에서는 다른 입장과 시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사용자는 충분히 이해하고 인정해주었으면 하고 말하고 싶다. 진심으로...

부디 적절한 노동을 제공하고 그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받으며, 안전과 안정을 함께 느낄 수 있으며, 개인 생활과 회사 생활 간에 조화로움을 유지할 수 있는 그런 노동 환경과 사회가 되기를 간절히 바래본다.

직업을 가졌다는 것이 생계를 해결했다는 안도감에 더해서 나도 무언가 기여하고 있구나 하는 자긍심을 갖게 되는 그런 것임을 모두가 느낄 수 있는 그런 사회가 되기를 간절히 바래본다.

이런 환경이 조성된 그런 사회에서 긱 마인드를 가지고 성공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기를... 그런 사람들에게 이 책이 도움을 주었으면 하고 바래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