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미래에 무슨 히어로가 될까 재미난다 과학 4
신정민 지음, 이철민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협찬도서> 

‘히어로’라는 단어를 들으면 우리는 종종 슈퍼맨이나 아이언맨 같은 초능력자를 떠올린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알게 된 건, 진짜 히어로란 꼭 특별한 능력을 지닌 존재만을 말하는 게 아니라는 점이다.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에서 출발해 지구를 지키는 방법을 상상하고 실천하는 사람. 그런 평범한 사람이 곧 히어로가 될 수 있다는 메시지가 책 전체를 관통한다.

책 속 친구들은 각자의 관심과 재능으로 지구의 문제를 해결하는 상상을 펼친다. 매일 축구를 하는 친구는 축구공 발전기를 만들고, 아토피로 고생하던 친구는 오염 물질을 빨아들이는 ‘하늘 고래’를, 재활용 만들기를 좋아하는 친구는 플라스틱을 먹는 씽씽이 거북선을, 드론에 푹 빠진 범이는 사라지는 꿀벌을 대신할 꿀벌 미니 드론을 구상한다. 얼핏 엉뚱해 보이지만, 읽다 보면 작은 관심과 호기심이 결국 세상을 바꾸는 힘이 된다는 사실이 새삼 와닿는다.

이 책은 기후 변화, 환경 오염, 기후 재난 등 지구의 위기를 주제로 한 과학 진로 그림책이다. 아이들이 미래 사회에서 마주할 문제를 고민하게 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서 시작해 지구를 구하는 히어로로 성장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또한 개정 과학 교과 ‘과학과 나의 진로’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교과학습에 활용할 수 있고, 아이세움 카페에서 독후활동지를 무료로 다운로드해 생각을 이어가며 정리할 수도 있다.

책장을 덮고 나면 자연스럽게 ‘미래직업’에 대한 생각이 따라온다. 유망 직업을 나열하는 대신, 스스로 질문을 품게 한다. “내가 좋아하는 건 무엇일까?”, “그걸로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 아이 안의 작은 열정이, 지구를 살리는 큰 가능성이 될 수 있다는 믿음을 전해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