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디컬 그래티튜드 - 감사의 기술은 어떻게 삶의 질을 바꾸는가?
정정숙 지음 / 행복플러스 / 202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래디컬 그래티튜드의 온 책을 관통하는 주제는 '감사'입니다. 하면 좋은건 알지만, 굳이 그렇게까지라고 생각하기 쉬운 주제 입니다. 그러나 저는 작가가 이 책을 만들며 '감사'에 대해 전달하고 싶었을 감정적인 절절한 이야기를 객관적으로 보여주기위해 얼마나 애쓰고 고심했을지 느껴졌습니다. 대단하고 감사했습니다.

저는 그리스도인입니다. 그리고 죽음의 문턱에 섰던 적이 있는 나약한 인간이었습니다. 무너질 때 다시 찾아 온 '진짜신앙'에서 비롯된 감사가 저를 완전히 변화시켜주었고, 지금의 삶으로 어떻게 이끌어주었는지 너무도 잘 알기에 구구절절 고개를 끄덕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허나 이런 이야기를 누구에게도 제대로 해본 적은 없습니다. 바로 감정적이고 나만아는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아무것도 변한 것이 없는데 갑자기 어느날 변해버린 저를 보며 힘의 근원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그 비결은 통용될 수 없는 화폐처럼 나에게만 통하는 듯, 사랑하는이들에게 제대로 전달되기는 어려웠습니다. 물론 바뀐이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알고만 마는 것이죠. 그것이 너무나 안타까웠습니다. 아마도 이와 비슷한 이유로 저자는 신앙의 이야기는 뒤쪽에 짧게 담고 감사에 대한 연구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객관적인 이야기를 위주로 이야기를 끌어간 것은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보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감사'의 힘으로 삶이 행복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말입니다.



감사는 면역 체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심장을 건강하게 만들며, 수면의 질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었습니다. 감사는 부부관계를 향상시키며, 행복한 가정으로 만들어주었고, 직장 또한 영향을 받는 인간이 사는 곳임을 일깨워주었습니다. 또한 감사가 어떻게 돈을 버는 전략이 되는지 알려줍니다. 감사하나로 얼마나 많은 것들이 선순환의 고리에 엮여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 기대하게 만들었습니다. 밑져야 본전이 아니라 안하면 손해인 것이라는 것이 너무도 명확했죠.

지금까지 감사의 힘을 빌어 살아온 저였지만 이제 더욱 구체적인 방법으로 실천하기로 했습니다. 감사일기, 감사호흡, 감사산책, 감사표현 그리고 감사기도까지요. 실천하지 않고는 온전히 누릴 수 없는 기쁨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감사'의 힘을 더욱 키워 이 모든 것을 누릴 생각입니다. 그리고 물려주려합니다. 내 아이에게 물려줄 수 있는 최고의 유산이 될 것 같습니다.




책속의 어느 연구결과처럼 감사로 얻은 저의 행복이 바이러스처럼 퍼지길 바라며 지금 이 순간 모든것에 감사하며 글을 마칩니다.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