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 유치원 - 우리 아이 문해력 발달의 모든 것
최나야 외 지음 / EBS BOOKS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해력 유치원 정말 궁금했어요.


문해력유치원 방영당시 '당신의 문해력'이 화제되고, 새롭게하는 프로그램 광고를 보고 이건 꼭 봐야지 했는데, 방송시간이 아마 8시반인가 그랬을거에요. 아이들이 저녁먹고 잘 준비하는 시간이라 사실 시청을 하지 못했거든요. 나중에 봐야지하곤 잊어버렸는데 이렇게 책으로 만나게 되니 너무나 감사하고 반가웠답니다! 그리고 방송시간관계상 나오지 못한 활동들이 추가적으로 들어있고 최근의 연구/이론까지 담았다고하니 더욱 알차게 문해력유치원을 경험할 수 있다는 사실이 뿌듯하고 기쁘더라고요.


2024년부터 초등 1,2학년은 국어시간이 늘어난다고 하더라고요. 역시나 문해력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절대적으로 놓치면 안되는 것이 문해력이지만 사실 독서만으로 채워지지 않는 것들이 있을 수 있거든요. '제때' '즐겁게' 배우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 그럴 때 양육자를 가장 좋은 선생님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기가막힌 책인 것 같아요!




1장 초반 기초문해력에 대한 설명은 꼭 보시면 좋겠어요. 그동안 아이를 가르치면서 몸소 배웠던 본질적인 것들에 대한 것들이 정말 다 정리되어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또한 왜 , 어떻게 해야할지 가닥을 잡을 수 있으니까요.


활동은 아흔세가지나 되요. 문해놀이할동이 난이도에 따라 추천연령이 다르지만, 전 이것이 무조건 답이다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조금 빠르거나 느린아이 혹은 더 흥미를 가질만한 활동과 그렇지 않을 활동은 양육자가 더 잘 알거라고 생각해요. 다만 모두 정말 알차고, 적당하며, 도움되는 놀이라는 것만은 분명해요. 그리고 생각보다 아이들이 재밌어하더라고요. 다만 목차에 난이오나 추천연령을 알아볼 수 있게 실었다면 좋았겠다 싶어요. 두아이 맞게 하려다보니 뒤적뒤적 생각보다 시간이 걸리더라고요.


전 아이들과 우리 집 어린이 사서 라는 활동을 해보았어요. ㄱ부터 ㅎ까지 첫 자음이 들어가는 책 찾기 놀이를 해보았어요. 사실은 책장에 정리하는 거였는데, 저희 아이는 정리보다는 이런 활동을 더 좋아할 것 같아서 똑딱똑딱 찾아보았답니다~ 같은 소리로 시작해도 좋아하는 책에 더 손이가는 모양이더라고요. 다음엔 리스트를 작성해보아야겠어요. ^^


이렇게보니 또 활동이 이어지네요. 

활동들이 이런 연계성을 이루어서 여러개를 한번에 진행해도 좋겠더라고요.



즐겁고 알차니, 권하지 않을 이유도 없고!

문해력은 반드시 필요한 능력으로!

꼭 키워줘야하니, 어린아이가 있으시다면!

정말 한권은 필수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