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선언문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지구적 전환을 가속하는 것". 테슬라는 자신을 자동차 기업으로 정의하지 않는다.
테슬라에게 전기 자동차는 이동 가능한 에너지 저장 장치다. 전기차에서 승차감, 코너링을 강조하는 사람들은 스마트폰에서 통화 기능을 강조하는 것과 같다.

테슬라 생태계의 핵심은 AI다. 테슬라의 AI는 가상의 세계가 아닌 물리 법칙으로 돌아가는 현실 세계를 학습한다.
일론 머스크의 관종은 테슬라의 마케팅 비용을 절약시켰다.
머스크의 제1원칙 사고. 병목 현상을 해결한다. 트럼프 정부의 정부효율부를 맡인 이유도 바로 이 병목 현상을 해결하기 위함이다.
언론에 광고하지 않는 테슬라는 미디어 입장에서 돈이 되지 않는다. 테슬라에 대한 자극적이고 부정적인 기사는 주목을 받는다.
테슬라의 리콜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쉽게 해결된다. 언론은 리콜만 보도할 뿐 해결 과정의 탁월함은 보도하지 않는다.
기존 자동차 기업에게 전기 자동차는 돈이 되지 않는 사업이다. 그들은 핵심 부품인 엔진은 독자 개발했지만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에 대한 가격과 주도권을 가져오지 못하고 있다.
코닥은 세계 최초로 디지털카메라를 발명했지만 필름으로 벌어들이는 돈을 포기하지 못해서 파산했다.
기존 자동차는 딜러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인 반면 테슬라는 투명하게 가격이 공개되어 있다.
FSD 자율 주행 중에 사고가 나면? 엘리베이터 사고 위험이 있다고 고층 빌딩에 엘리베이터를 없앨 수 있을까? 비행기는?
테슬라의 FSD가 시각 카메라만으로 작동하는 이유는? 현 도로 환경이 인간의 눈으로 보고 판단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테슬라의 혁신적인 미래 분야. 옵티머스. 가장 사람다운 휴머노이드.
사람의 눈으로 판단하고 통제하는 도로 환경과 마찬가지로 사람만 고려해 만들어진 노동 환경을 온전히 이해하고 사람처럼 시각 정보만으로 판단하며 일할 수 있는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