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미안해하지 마세요!
홍나리 지음 / 미디어창비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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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아빠는 다리가 불편하다.

다른 아빠들은 아이들과 함께 축구도 하고 자전거도 타고 스케이트도 타고 수영도 하고 스키도 탄다.

아빠는 다른 아빠들이 해주는 것을 자신은 해줄 수 없어서 미안하다고 말한다.

그런데 아이는 반복해서 말한다. "아빠, 괜찮아요"라고

자전거를 함께 타지 못해 미안하다는 아빠에게 아이는 아빠와 공원에서 함께 앉아서 꽃을 관찰할 수 있어서 좋다고 말한다.

겨울에 스케이트를 함께 타지 못해서 미안하다는 아빠에게 아이는 아빠와 함께 앉아서 얼음낚시를 할 수 있어서 행복하다고 말한다.

여름에 바닷가에서 함께 수영하지 못해 미안하다는 아빠에게 아이는 아빠와 함께 앉아서 모래성을 만드는 게 좋다고 말한다.

함께 축구하지 못해서 미안하다는 아빠에게 아이는 우쿨렐레를 치며 함께 노래 부르는 시간이 제일 재미있다고 말한다.

빗물에서 함께 뛰어놀지 못해서 미안하다는 아빠에게 아이는 아빠와 함께 티타임을 즐기고 싶다고 말한다.

아빠와 함께 스키도 타고 바나나보트도 탔다고 자랑하는 친구들에게 자신은 아빠와 함께 요리도 하고 그림도 그리는 걸 자랑한다고 말한다.

아빠는 늘 아이에게 미안하다고 말하지만 아이는 매일 아빠와 함께여서 정말 행복하다고 말한다.

그림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미안해하는 아빠도 괜찮다고 말하는 아이도 모두 얼굴이 행복해 보인다는 거다. 아빠는 미안하다고 말하지만 항상 시선은 아이를 향해 있으며 아이와 함께 있을 수 있어 진심으로 행복해하는 것이 느껴진다.

두 아이의 아빠로서 생각해 봤다. 나는 지금 몸이 불편하지 않은데 그렇다고 아이에게 최선을 다하고 있는지. 다리가 불편한 이 그림책의 아빠보다 더 아이와 함께 즐거워하고 있는지. 줄기를 같이 하자고 하는 아이들에게, 놀이터에서 술래잡기를 같이 하자고 하는 아이들에게 일이 많다는 핑계로, 숙제를 해야 한다는 잔소리로 회피하는 시간이 없었는지.

그림책을 보고 나서 아이들이 말했다. "아빠가 왜 미안해하는 거냐고, 이 아빠는 아이와 항상 함께 있는데"

아이가 원하는 건 아빠가 아이에게 특정한 무언가를 해주는 것이 아니다. 아이를 키워보니까 알겠다. 아이는 아빠가 자신을 바라보고 함께 있어주기를 원한다. 진심으로 아이와 함께 있는 시간을 아빠가 행복해하면 어떤 행동을 해주고 못해주고는 그다음 문제다.

진심으로 함께 있는 시간을 즐거워해 주는 것!

이 그림책이 주는 가장 소중한 깨달음이다.

추가로 하나만 더, 그림책의 아이는 아빠가 자신을 위해 해 줄 수 있는 것을 정확히 알고 아빠에게 감사한다. 아이를 이런 마음으로 키울 수 있는 아빠가 되고 싶다. 공감과 배려가 몸에 스며있는 아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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