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몰입 확장판 -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ㅣ 몰입
황농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5월
평점 :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
일부 사례가 개정되었다고 해서 궁금하기도 하고 몰입을 교육에 적용한 부분이 추가되었다고 해서 읽어봤는데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정말 읽기를 너무 잘 했다.
이전 책을 읽었던 사람이든 처음 읽는 사람이든 무조건 한 번 읽어보기를 권한다. 다 읽자마자 아내에게 주었다. 꼭 읽어보라고. 책 내용의 큰 줄기는 이전판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런데 그걸 일반 사람들이 읽고 적용하는 분야에 대한 시각이라고 해야 하나? 관점, 더 쉽게 말해서 이 책을 읽고 나서 당장 써먹을 것이 더욱 풍부해지고 명확해졌다.
핵심 개념은 동일하다. 몰입을 통해 인생을 최고로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것. 예전에 읽었을 때는 업무나 학업에서 최고의 성과를 올리는 방법으로만 몰입의 효용성을 이해했었다. 그런데 다시 읽어보니까 이 책은 결국 인간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가장 최선의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몰입은 행복한 삶을 위한 최고의 방법이다.
사실 이건 누구나 한 번쯤 겪어본 경험이 있다. 달리기 좋아하는 사람이면 러닝 하이를 통해, 집중해서 프로젝트를 끝내거나 몰입해서 하루 종일 입시 공부를 끝내고 도서관 문 닫을 때 나오면서 느끼는 뿌듯함을 통해, 더 쉽게 게임 레벨업 과정에서 최종 보스를 잡았을 때의 짜릿함을 통해.
최근 사람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경제적 자유도 마찬가지. 돈 자체가 행복을 결정하지 않는다고는 해도 돈이 주는 이점은 분명하다. 그런데 돈이 행복의 정점이 아닌 것도 명확하다. 부자들이 왜 계속 돈을 벌려고 할까? 욕심이 지나쳐서?
돈을 벌어들이는 과정 그 자체가 행복한 거다. 사업이든 투자든 몰입하는 과정이 행복한 거다. 물론 결과로 쌓이는 부를 바라보는 것 포함해서.
책에서 얻을 수 있는 삶의 방법은 간단하다.
- 의도적으로 몰입하기 : 말은 쉬운데 성인 중 이를 의도적으로 하는 경우가 없다. 의도적으로 생각조차 잘 안 한다.
- 열심히 일하지 말고 열심히 생각하기 : 잘 읽어보면 이게 무슨 소리인지 알게 된다. 생각 없이 성실하기만 하면 성공도, 부도, 인정도 없다. 차라리 둘 중 하나를 고르라면 후자가 더 중요하다.
책에서 알게 된 신박한 개념들
- 항상성 : 이게 제일 신기했다. 인간은 중립을 지키려는 본능이 있다. 유튜브 쇼츠로 쾌락 상태가 되면 중립을 지키려고 의도적으로 고통을 느끼는 쪽으로 당겨서 중립 상태를 유지한다. 그러니까 쇼츠 쾌락 +10이면 불쾌-10을 스스로 만들어서 0으로 한다. 그럼 쇼츠를 안 보면? 바로 -10 상태가 돼서 불쾌해진다. 그래서 다시 쇼츠를 보게 된다. 이게 쾌락 중독이다.
- 몰입의 항상성 : 복잡한 뇌세포 설명 끝에 몰입으로 인한 쾌락은 항상성 유지 없이 쾌락을 지속하는 쪽으로 유지된다고 한다. 그러니까 몰입은 중독되지 않고 계속 행복한 상태가 유지될 수 있다.
초등 자녀에게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사고력 훈련법
배우지 않은 수학 문제를 풀게 하는 거다. 아직 면적을 배우지 않은 애들에게 사각형 면적 구하는 법만 알려주고 문제를 풀게 했다.. 책 321페이지에 있는 내용이다.



2~30분이 지나니까 정말 이걸 풀더라. 너무 신기한 게 둘이 푸는 방식이 전혀 달랐다. 힌트 주고 싶은 마음을 참고 계속 격려만 했더니 정말로 풀어낸다.
게다가 평소 수학을 엄청 싫어했던 둥이들이 재미있다고 문제 더 내달라고 난리다. 몰입 교육이 답이었군.
성인에게 유용한 내용도 많은데 이건 이전 책 내용과 겹치는 부분도 많아서 생략. 확장판 이전을 읽어봤든 안 읽어봤든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이라는 부제에 대해 궁금한 사라이라면, 몰입을 통해 인생을 보다 더 행복하게 사는 법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정말 간만에 몰입해서(어려운 부분은 조금 건너뛰면서^^) 재미있게 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