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는 글
국어의 어려운 점은 바로 이해가 안 된다는 것. 어휘력과 독서 경험의 차이
국어는 문해력
* 말하기와 듣기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 중 하나가 발표하기.
학생 본인이 한국어 화자이기 때문에 말 하는 걸 공부해야 한다는 인식 자체가 부족.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공식적인 말하기와 듣기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
언어적 표현, 반 언어적 표현, 비 언어적 표현 개념
의사소통 과정으로서의 듣기, 특히 최근 강조되고 있는 공감적 수용에 대해 이해
공감적 듣기의 핵심은 감정 이입과 판단 유보
말하기의 준비과정 절차, 말하기 불안의 원인 파악하기
특히 발표할 때 준비한 발표문을 보고 읽은 것은 많은 학생들이 저지르는 실수
청중의 반응 살피기
토의 토론의 절차, 공통점과 차이점 파악하기.
* 읽기
교과서에서 반복해서 나오는 학습 요소는 요약하기, 설명 방법, 논증 방법
특히 읽기 점검이 중요. 그냥 무턱대고 눈앞에 있는 글을 읽는 것이 아니라 전략적 독서 방법을 알고 독서를 해야 함.
읽기 전 활동, 읽는 중 활동, 읽은 후 활동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을 깨닫고 읽기를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니기 위한 독서 생활 점검 단원
* 쓰기
실패하더라도 많이 써보는 것이 중요
학생들이 가장 실수하는 것 중 하나는 문단 나누기. 계획 없이 바로 글부터 쓰기 시작하기, 쓰기 윤리 무시
빨리 쓰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글이 안 써지만 먼저 구두 작문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
* 문학
학생들은 문학을 지식의 영역으로 많이 접근하려고 하는데 핵심은 감상 능력 기르기
최종 목표는 일상을 문학적으로 표현하기
학생들은 특히 시를 어려워하는데 이는 원관념이 생략된 채 보조관념만 제시되는 시어 특성상 원관념을 유추하는 과정이 연습되지 않아서다.
다양한 문학적 표현 방법의 개념을 잡자
소설의 3요소, 소설 구성의 3요소 등 기본 개념 파악.
* 문법
필수 개념만 파악
음운, 단어, 문장, 어휘, 한글 창제 원리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