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밖 아이들 책으로 만나다 - 스물여덟 명의 아이들과 함께 쓴 희망교육에세이
고정원 지음 / 리더스가이드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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춥고 시린 아이들... 그 옆에서 묵묵히 관심과 사랑으로 똘똘 뭉쳐 감싸주고 있던 사람의 이야기입니다.
고정원 선생님. ’지역사회교육전문가’라는 다소 생소한 이름으로 7년 동안 외로운 섬같은 아이들을 묵묵히 만나고 지켜주고 계신 분입니다. 
이책을 덮으며 오늘도 어디선가 치유되지 못한 상처를 가진 여린 아이들이 떠올라 가슴이 아팠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어디선가 이런 아이들을 찾아 오늘도 발로 뛰고 계실 참 고마운 선생님이 계시다는 것...

부모, 가족, 학교 문제 등으로 교실 밖 아이들이 된 아이들 이 아이들을 비행청소년 혹은 문제아로 부를 수 있을까?
대답은 ’아니다’였습니다.
사회는 아주 쉽게 이 아이들을 비행청소년으로 문제아로 부릅니다. 
이 섣부른 판단은 이들에게 얼마나 많은 짐을 지게 했을까, 그 상처가 얼마나 아팠을까 생각하니 마음이 아팠습니다.
사회가 이 아이들의 희망을 밟아버린게 아닐까 싶은!

고정원 선생님은 이 아이들에게 따뜻한 변명이 되어 줍니다. 
분명 아 아이들의 온전한 잘못이 아닌데 어른들은 이 아이들에게 어떤 변명도 늘어놓지 못하게 하고 너희는 가해자라고 결론을 낸 것이 얼마나 큰 잘못이었는가 마음이 불편합니다.
희망을 꺽인 교실 밖 아이들에게 안 되는 것이 산더미 같았지만 고정욱 선생님은 섣불리 고치려 들지 않습니다.
이 아이들 속에 들어가기 위해 노력했고, 틈틈이 새로운 세상이 있다는 것을 알려 주려 노력했습니다.
갈 곳 없이 방황했던 아이들에게 고정원 선생님은 어떤 의미가 되었을지 짐작만으로도 참 감동입니다.
7년 넘는 시간을 학교와 사회에서 약자였던 아이들과의 만남은 뭉클합니다. 
때로는 부끄럽고 탄식이 느껴질 만큼 가슴 아프기도 했구요. 

책을 통해 섬처럼 외따로이 있던 아이들의 다리가 되어준 고정원 선생님...
신기하게도 고정원 선생님이 고른 책은 아이들의 상처를 치유하는 약이 되었고, 치유될 것 같지 않았던 상처를 찾아 책이 움직이고 상처들을 하나씩 어루만져 줍니다.
아이들에게 믿음으로 다가간 정성은 아이들을 변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희망을 주고 세상을 따뜻하게 바라보는 시선을 만들어 줍니다. 한 사람의 열정과 사랑이 닫힌 가슴을 열게 하고 변화시키는 모습을 보면서 어른인 나를 되돌아 보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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